지방 연소를 위해 싸우는 10년 웬만한 고봉밥을 거뜬히 ‘연소’시켰던 20대의 신진대사율은 30대에 접어들면 점점 감소한다. 4년에 1%씩 떨어지기 때문이다. 체중계 눈금에 변화가 없을지라도, 당신의 몸은 지방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것이다. <아메리칸 저널 오브 클리니칼 뉴트리션>지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40년 동안 같은 체중을 유지한 사람들도 10년마다 1.3kg의 근육을 잃는 대신, 1.3kg의 지방을 얻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서른 살을 넘기면, 당신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매년 1%씩 감소한다. 즉 근육을 발달시키는 신진대사율을 높이거나 유지시키기 조차 더 힘들어진다는 것이다. 또 다른 현상으로, 40세가 되면 남성의 절반 이상이 발기 부전을 겪게된다. 그러나 테스토스테론 수치 감소만이 유일한 건강상의 장애가 아니다. 30 세 가 되면, 최고 혈압 수치가 10년에 4포인트씩 올라가고 관절이 퇴행하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인체 시계를 거꾸로 돌려서 당신 앞에 다가온 중년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왜 없겠나? 궁하면 통하는 법이다.
혈압이 올라간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울화통이 터진다고 한다. 하기야 살다 보면 열 받을 일이 얼마나 많은가. 물 건너온 자료로 그 이유를 설명해볼까? 네덜란드 과학자들은 비만과 운동 부족, 소금 과다 섭취 등의 명확한 요인 이외에도, 칼륨 함유량이 부족한 식단이 고혈압을 유발시키는 주된 요인 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들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하루에 필요한 최소한의 칼륨 섭취량이 3,500mg이라고 한다. 하지만 30대 보통 남성들의 하루 평균 칼륨 섭취량은 단지 3,100mg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이렇게 먹어라 날마다 섭취하는 식단에 콩 반 컵이나 바나나 한 개 또는 건포도 한 줌을 추가하도록 하자. 각각의 음식들은 하루에 400mg까지 칼륨 섭취량을 증가시켜줌으로써, 3,500mg 표준치 이상으로 당신의 영양 상태를 개선시킨다.
관절이 침식된다 50대가 될 때까지 관절염 증상이 확연하게 나타나지 않더라도, 관절염을 유발하는 요인들은 이미 현재 진행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니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언제부터인가 ‘비가 오려나…’라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닐지도 모른다.
이렇게 먹어라 매주 생선을 170g씩 세 번 섭취하라. 특히 각각 1,000mg 이상의 생선기름을 함유하고 있는 연어, 고등어, 송어, 넙치, 흰 다랑어 등을 섭취하는 게 좋다. 영국에서 발표한 관련 논문에서 눈에 띄는 결과를 내놓았다. 관절 대체 수술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1,000mg의 생선기름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한 결과, 약 86%가 연골조직 퇴행이 늦춰졌다는 것이다. 생선에 포함된 기름은 연골 조직의 퇴행 속도를 효과적으로 늦춰주고, 염증을 유발시키는 요인들을 감소시킨다는 것이 해당 논문의 선임 연구원인 브루스 케이터슨 박사의 설명이다.
성적 충동도 감소한다 아랫도리 부분이 시들어 죽도록 놔두지 말라. 더 이상 말이 필요한가?
이렇게 먹어라 호두나 땅콩 또는 아몬드 두 주먹 분량을 매일 충분히 섭취하라. 넛츠류에 포함된 단일 불포화 지방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다. 넛츠류는 아르기닌과 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는 최고의 식품으로서 생식기를 포함한 신체 전반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