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극복을 위해 싸우는 10년 지난 해 한국 남자들의 결혼 연령은 평균 29세. 그런데 이때부터 우울증이 시작되는 것을 아는가. 아마도 스트레스가 최고조에 이르기 때문일 것이다. 직장에서는 상사에게 잘 보여야 하고, 대인관계는 어그러지기 일쑤다. 1주일에 50~60시간씩 일하고, 늦은 밤 술집에서 스트레스를 푸는 생활. 그러나 이런 식의 생활은 정신적 피폐함만 가져오는 것이 아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라이프스타일은 대개 편의 위주로 영양 섭취를 하게 만드는데, 그러다 보면 비타민과 미네랄은 부족하면서 설탕과 지방 함유량이 높은 고칼로리 식단을 취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우리 몸은 스스로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결코 깨닫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20대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DHEA, 성장 호르몬 등 근육을 형성하는 호르몬의 레벨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다. 평생의 기초가 될 단단한 근육을 만들 수 있는 최적기인 셈이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뼈를 생성시킬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기도 하다. 30세가 되면 골격 시스템이 자리를 잡기 때문이다. 부실한 영양 섭취는 근육 및 골격의 생성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현재 및 앞으로 수십 년에 걸쳐 질병 및 비만과 신경 쇠약에 노출될 위험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음식으로 이러한 위험을 억제할 수 있다. 오늘부터 시작한다면, 평생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다.
암이 자라고 있다 매 시간 당신의 신체는 DNA를 복제해서 60억 개의 세포를 생성해내고 있다. 그러나 미국 터프스 대학교의 영양학자인 앤 옐모카스 맥더모트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당신이 세포의 구성을 돕는 비타민 B와 같은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당신의 신체는 불규칙적인 DNA를 생성해서 암을 유발시킬 수 있다 고 한다. 문제는, 엽산은 자체적으로 만들어내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엽산을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연 식품은 닭의 간이다. 이렇듯, 채소와 과일로부터 우리 몸이 요구하는 양의 엽산을 섭취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이렇게 먹어라 1주일에 4일 동안 엽산이 강화된 시리얼을 한 컵씩 섭취하라. 시리얼에 딸기나 산딸기 반 컵을 섞어서 함께 먹는다. 각종 베리류는 엽산의 섭취를 돕는 우수한 식품군일 뿐만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고 DNA 손상 세포를 중성화시킴으로써 암의 발병을 막는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베리류는 여러 가지 부수적인 효과가 더 있다. 과일과 베리류에 함유된 설탕인 과당은 또 다른 20대의 문제인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과당은 우리 몸의 알코올 신진대사율을 25% 수준까지 빠르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당신은 근육을 키울 나이 20대는 근육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근육 성장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품을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먹어라 쇠고기는 단백질과 아연, 크레아틴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완벽한 근육 생성 음식이다. <맨즈헬스> 미국판 커버 모델이었던 그렉 아베돈이 소개한 타코 샐러드 조리법을 참고하라. 일단 다진 쇠고기 살코기 500g을 중간 세기 불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다 구워지면 후추와 칠리 파우더 2 티스푼을 끼얹고, 타바스코 소스 2 스푼을 더한다. 조리된 쇠고기와 토마토 슬라이스 한 조각, 저지방 치즈 2 테이블스푼과 살사 소스를 뿌린 양배추 샐러드를 함께 곁들인다.
패스트푸드에 중독 되기 쉽다 <아메리칸 칼리지 오브 뉴트리션>지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사람들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갈 때마다 1인당 평균 1,000kcal를 섭취한다고 한다. 1주일에 두 번씩 만 패스트푸드를 섭취한다고 해도, 몸무게가 1년에 7kg 증가하는 셈이다.
이렇게 먹어라 한 가지 음식만 주문하라. 음료는 물이나 다이어트 소다 또는 무가당 티, 아니면 무가당 커피를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과식을 확실히 방지한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에 가서 이런 식의 접근법으로 음식을 주문한다면, 섭취하게 될 칼로리를 최소 260kcal에서 최대 730kcal까지 낮출 수 있다. 빅맥 버거의 경우 그 중간인 560kcal로 해결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