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순정
02. 만남
03. 실연
04. 미련
05. 불꽃
06. 비몽
07. passion
08. 파란
09. 디스코왕
10. 끝없는 사랑
11. 빙고
12. 열정
13. 환희
14. I love rock&roll
15. 유혹 16. 편지
17. 후애
18. 랑데뷰
19. 상상
19. 상상
20. 아파도
21. Y
22. 자존심
23. 금지된 사랑
24. 애련
25. 생일축하곡
신지 1집 - 해뜰날 (2008, 로엔 엔터테인먼트)
신지, “해뜰날”로 도전하다!
코요태의 보컬 신지가 데뷔 10년 만에 첫 번째 솔로 앨범을 발매하고 홀로서기를 시작했다. 1998년 데뷔 이후 지난 10년 동안 코요태 안에서 최고의 보컬로 코요태만의 감성과 색깔을 만들어 왔던 신지가 이번 솔로 앨범에서는 기존의 코요태의 색깔에 자신만의 개성과 목소리를 담아 최고의 앨범으로 완성시켰다.
이번 앨범의 타이틀 곡은 송대관의 히트곡 “해뜰날”을 리메이크 한 곡으로 기존에 송대관의 “해뜰날”에 밝고 경쾌한 댄스의 리듬과 신지 특유의 보이스 컬러가 합쳐서 기성세대는 물론 젊은 층들도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신나는 댄스곡으로 재탄생했다. 특히 최근 화제의 그룹으로 떠오른 신예 힙합듀오 ‘마이티 마우스’가 피쳐링으로 참여해 새로운 “해뜰날”의 탄생에 완성도를 높였다. 송대관은 “해뜰날”을 리메이크 하고 싶다는 의견을 전하자 신지라면 “해뜰날”을 최고의 모습으로 재탄생 시킬 수 있을 거라며 기쁜 마음으로 기꺼이 리메이크를 허락해 주었고 신지에게 응원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총 10개의 트랙으로 구성된 이번 앨범은 코요태 시절부터 함께 해 온 국내 최고의 작곡가 주영훈과 정진수, 박성진, 김세진 등이 참여하여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오랜 시간 신지를 봐온 만큼 신지의 느낌과 색깔을 잘 표현 할 수 있는 곡들로 채워져 있다.
신지가 직접 작사를 하고 차태현이 나레이션으로 참여한 곡으로 지난 6월에 선공개 되어 온라인상에서 입소문만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이별이 안부를 묻다”를 비롯하여, 코요태의 ‘빙고’를 작곡한 박성진과 타이푼의 ‘기다릴게’의 작곡가 정훈이 공동으로 작업한 신지만의 애절한 목소리를 느낄 수 있는 발라드 “혼자 울어요”, 박성진과 서정진이 공동으로 작업한 신나는 하우스 리듬의 귀여운 가사가 돋보이는 “연애할까?”, 김종국의 ”별, 바람, 햇살 그리고 사랑“의 작곡가 정진수가 작업한 ”가시“, ”늦은 사랑(part2)와 국내 최고의 작곡가 주영훈이 작곡한 "Tattoo", "Hidden", "멜로디“와 코요태의 ‘사랑공식’을 작곡한 김세진이 곡을 쓰고 최근 컴백을 앞둔 이기찬이 피쳐링에 참여한 ”울지 말고 잘가“ 등 다양한 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데뷔 후 처음으로 발매하게 된 솔로 앨범인 만큼 신지는 자신이 가진 최고의 역량을 앨범에 담았으며, 국내 최고의 작곡가들의 참여로 최고의 곡들고 구성된 최고의 앨범이 탄생할 수 있었다.
코요태의 신지의 색깔을 사랑했던 팬들과 새로운 신지를 기대하는 팬들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지스러운 색깔’로 가득 채워져 있는 이번 앨범을 통해서 코요태의 신지가 아닌 자신의 이름 두자로 당당하게 서기 위해 도전하는 신지.
이 여름, 신지만의 “해뜰날”로 아름다운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신지의 도전 과 함께 이런 저런 힘든 일로 수심가득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국민 모두에게 “해뜰날”이 돌아오기를 기대해 본다.....
digital single - 이별이 안부를 묻다 (2008)
신지, 앨범 발매 앞서 직접 작사한 곡 선공개!
6월말 자신의 첫 번째 솔로 앨범 발매를 앞두고 있는 신지가 솔로 앨범 발매에 앞서 자신이 직접 작사한 곡을 온라인을 통해 먼저 공개한다.
17일 온라인에 공개되는 “이별이 안부를 묻다 "는 미디엄템포의 스윙곡으로 신지가 가사를 쓰고, 김종국의 ”별, 바람, 햇살 그리고 사랑“의 작곡가 정진수가 곡을 썼다. 이별 후에 떠난 그를 잊지 못하고 자신에게 돌아와 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는 “이별이 안부를 묻다”는 슬픈 가사와 함께 스윙의 멜로디에 애절한 신지의 보이스가 합쳐져 슬프지만 아름다운 스윙곡으로 완성되었다. 또한 평소 절친한 “차태현”이 나레이션을 맡아 화제가 되고 있다. 신지가 직접 작사를 한 곡인만큼 신지의 제안에 흔쾌히 승낙하여 곡에 참여하게 되었다.
데뷔 후 처음으로 솔로앨범을 발매하게 된 만큼 신지는 기존의 갖고 있던 코요태의 모습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더해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앨범준비 기간 내내 꾸준히 곡 작업에 대한 열의를 불태웠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탄생한 이번 신곡에서 신지는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자신만의 감성을 고스란히 글로 담아내었다.
신지가 처음으로 작사에 도전하여 탄생한 “이별이 안부를 묻다”를 통해 신지만의 애틋하고 감성어린 목소리와 함께 기존의 털털한 모습과는 또 다른 모습의 신지를 만날 수 있다.....
|
코요태 : digital single - 너만이 (2008)
코요태, “김종민의 선물!”
현재 열심히 군복무중인 코요태의 리더 ‘김종민’이 코요태와 자신을 사랑해주고 기다려주고 있는 팬들에게 선물을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너만이”는 지난 베스트앨범 당시 녹음만 하고 공개는 하지 않은 미공개 곡으로 일렉트로닉 성향이 강하게 묻어있는 하우스댄스곡이다. 반복되는 멜로디가 중독성있게 다가오는 이 곡은, 슬픈 가사가 빠르고 자극적인 반주와 믹스되어 독특한 느낌을 전해준다. 특히 신지의 감성적인 보이스와 비중이 커진 백가의 랩, 어느 때보다 반가운 김종민의 보이스가 함께해 팬들에게 반가움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곡이다.
디지털 싱글로 공개되는 “너만이”는 코요태 베스트 앨범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곧 있으면 군입대를 하게 될 김종민이 남아있는 멤버들과 코요태를 사랑해주는 많은 팬들에게 작은 선물을 하고 싶다고 아껴두었던 곡으로 신지의 성공적인 솔로 활동을 축하하고 영원히 함께할 코요태의 건재함을 보여주기 위해 공개하게 되었다.
군입대 후 모습을 볼 수 없었던 김종민의 편안한 보이스와 웃음을 그리워하던 팬들에게 김종민이 보낸 깜짝 선물로 공개하게 된 이번 싱글 “너만이”를 통해 코요태의 음악을 그리워하며 코요태의 컴백만을 기다리고 있는 많은 팬들에게 큰 선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
|
코요태 : digital single - White Story (2007) |
|
코요태, 타이푼 "화이트스토리"로 뭉쳤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국민댄스가수 혼성그룹 '코요태'와 그 뒤를 잇고 있는 '타이푼'이 겨울 히트곡을 모아 "화이트 스토리"로 2007년12월 겨울을 강타할 예정이다. 코요태 7집 타이틀곡 "빙고"를 포함해서 "하얀동화" "캐롤 메들리" 지난겨울 많은 사랑을 받았던 타이푼 의 싱글앨범 "기다릴게" 를 새롭게 댄스버젼 으로 리믹스 하여 총 4트랙을 새롭게 만나보게 될 것이다.
최근 겨울 음반시장을 공략하여 흘러간 겨울노래를 리메이크하거나 싱글앨범으로 돌아오는 가수와는 달리 자신들의 기존 히트곡을 다른색깔 로 리믹스 하여 더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불러 일으킨다.
이미 유리상자가 겨울음반 "크리스마스 향기"란 앨범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있고, 간미연은 대표적인 겨울 노래인 미스터투의 ‘하얀겨울’ 과 강수지의 ‘혼자만의 겨울’을 디지털 싱글로 발표했다. 그 외에도 거북이, 앤디, SM타운 등 겨울노래들이 러시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곡을 다르게 편곡한 코요태, 타이푼의 "화이트 스토리" 올 겨울을 따뜻하게 해줄거라 기대된다.....
|
|
코요태 9.5집 - Dance Best And 9.5 (2007, 서울음반)
코요태 Koyote Dance Best And 9.5 코요태 신곡 '사랑공식'으로 '히트공식' 다시쓴다
#1. 히트메이커 김도훈과 김세진이 만들어낸 타이틀 ‘사랑공식’대박 조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국민댄스가수 혼성그룹 ‘코요태’가 2000년 김종민 영입이후 3집 'Passion'을 시작으로 2006년9집 까지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곡들을 모아 코요태만의 음악의 역사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도록 그 동안의 활발한 활동으로, 사랑을 받아왔던 '패션' ‘파란’ ‘열정’ '비몽' ‘디스코 왕’ ‘빙고’ 등 최고의 곡들을 모아모아 2007년10월 코요태 "Koyote Dance Best And 9.5" 앨범을 발매한다. 이번 코요태 "Koyote Dance Best And 9.5" 앨범은 2CD로 발매하며, CD-1에는 3집~9집까지의 타이틀곡과 대중들에게 선을 보였던 곡들과 작곡가 ‘김세진,김도훈,이희성’ 등이 참여하여, 새롭게 선보이게 될 신곡2곡이 있다. CD-2에는 코요태 앨범의 수록 곡들 중 방송에서 선보이지 않았지만 각 앨범에서 최고의 곡으로 꼽을 수 있고 선보이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던 곡들을 논스톱 리믹스로 발매하게 됐다.
특히 타이틀곡 ‘사랑공식’은 이효리, 휘성, SG워너비등의 대표곡을 만들어낸 김도훈과 린, 가비앤제이, 타이푼을 연달아 히트시킨 김세진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히트곡 제조 작곡가가 공동작업한 곡으로, 보다 성숙해진 신지의 보컬과 코요태 특유의 발랄함이 어우러져 큰 히트를 예고하고 있다.
#2. 개별 활동 1년 만에 ‘헤쳐모여’ - 연기자로 변신한 신지, 각족 예능 프로에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김종민 그리고 사진작가로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빽가가 다시 뭉친다!
대한민국 최고의 혼성 3인조 그룹 코요태가 베스트 앨범을 들고 컴백! 10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코요태는 지난해 9월, 9집‘I Love Rock'n Roll' 활동을 끝으로 개별 활동에 주력! 신지는 올해 최고의 화제작 ‘거침없이 하이킥’을 통해 초반 ‘연기력 부족’이라는 혹평을 딛고 일어나 ‘역시신지’라는 찬사와 함께 연기자로서의 가능성을 검증받았고, 김종민 역시 방송 3사를 활발하게 넘나들며 최고의 오락프로 게스트’로서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기도 했다. 또한 랩퍼 빽가(백성현)는 에픽하이, 유리상자, 타이푼의 앨범 자켓 및 각종 패션지의 화보를 촬영하는 사진작가로 변신, 또 다른 화제를 낳기도 했다.....
|
|
코요태 : digital single - I Love Rock & Roll New Remix (2006) |
|
코요태 9집 - London Koyote (2006, T Entertainment)
1998년에 데뷔하여 8년여 동안 댄스계의 최고로 국민가수 호칭을 듣는 코요태가 2006년 9집 앨범으로 컴백한다... 그리 길지 않은 공백 기간동안 최소한의 시간과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한 이번 새 앨범은 다른 때 보다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음반 시장에 불어 닥친 불황 속에서 기존의 다른 앨범과 전혀 다른 다양한 장르의 곡들로 차별성을 두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영훈, 정진수 뿐 아니라 신지도 직접 이번 앨범작사에 참여함으로 음반시장의 활력소로서의 역할을 할뿐 아니라 한층 더 성숙된 코요태 만의 음악 색을 이번 9집 앨범을 통해 다시 한번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번 9집은 우리나라 최고 작곡가인 주영훈과 정진수가 공동 프로듀서를 맡으면서 코요태스러운 코요태 만이 할 수 있는 음악과 신지가 직접 작사한 발라드등 다양한 장르에 음악이 들어 있다.
또한 이번 앨범 자켓은 멤버인 빽가가 직접연출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영국에서 촬영된 쟈켓 촬영에서 빽가와 개그맨 이병진씨가 직접 촬영을 해서 이번 9집앨범에 사용하게 되었다. 최소한의 장비로 어렵게 촬영을 해왔지만 사진이 너무 잘나와 쟈켓 디자이너들의 호평을 받은 빽가의 사진실력을 기대해도 좋다.
타이틀곡 I LOVE ROCK&ROLL 은 코요태와 많은 작업을 해온 주영훈이 작곡하고 신지가 직접 작사를 한 곡으로써 한국 사람들에 귀에 익숙한 ROCK&ROLL 멜로디에 대중음악 형태인 블루스에 강한 비트가 가미된 리듬을 적당히 뒤섞어 대중 취향에 맞게 만들어진 곡이다. 보컬 종민의 부분은 마치 앨비스 프레슬리의 노래를 듣고 있는 듯한 매력적인 저음톤의 목소리가 돋보이고 특히 후렴 부분의 신지의 신나는 목소리와 듣는 이로 하여금 한번 들으면 따라 부를 수 있는 코요태 만의 음악능력을 가지고 있는 곡으로 신지가 붙인 쉽고 재밌는 가사를 따라 부르는 재미있고 신나는 음악이다.
현재 혼성그룹들의 왕성한 활동 가운데 9집 앨범 을 들고 나오는 코요태는 다시 한번 대한민국 대중들에게 혼성댄스 그룹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다.....
|
|
코요태 : 베스트 - Ballad Special (2006, EMI)
2006년 3월 코요태의 또 다른 밀리언셀러.... 댄스 그룹의 지존이라 불리는 코요태가 발라드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금까지 느끼지 못했던 코요태의 또 다른 모습을 이번 BALLAD SPECIAL ALBUM에서 보여줄 것이다. <순정>, <만남>, <파란>, <비몽> 등의 파워풀한 댄스곡에 비중을 두었던 이전 앨범들과는 상반되는 애절하고 슬픈, 즐겁고 경쾌한 감미로운 발라드 곡들을 선보인다. 이번 발라드 음반에서는 3집부터 8집까지 수록되었던 총 17곡의 발라드를 총정리하는 형식으로 1장의 CD와 뮤직비디오 DVD 1장으로 구성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은 6집 수록곡 전해성 작곡, 신지 작사의 <그날 이후>란 곡으로서 이곡은 정통 발라드곡으로 애절한 멜로디와 신지의 목소리가 잘어우러진 곡으로 6집 타이틀곡인 <디스코왕>의 인기에 버금가는 곡이었다. 코요태의 이번 특별 앨범에서는 발라드 MUSIC VIDEO <Y>, <아파도>와 그동안 보여지지 않았던 멤버들의 숨겨진 뒷모습을 담은 35분 분량의 논스톱 발라드 MUSIC VIDEO , 그리고 또 한가지 권상우, 김하늘 주연의 영화 [청춘만화]를 <상상> 이라는 경쾌한 리듬의 발라드곡에 삽입한 MUSIC VIDEO를 DVD로 제작하여 선보일 예정....
|
|
코요태 8집 - 버젼투 必Up되다 (2005, EMI)
코요태 더욱 충만해진 느낌으로 Q업(feel up)되어 컴백! 또 한번의 밀리언샐러 예고!
언제쯤이 될까? 많은 사람들이 올 여름 그들의 컴백을 기다렸지만 돌아오지 않았다. 가끔씩 들려오는 소식들은 팬들을 더욱 궁금하게 만들었다. 지난 겨울 스키장마다 울려 펴지며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했던 코요태가 마침내 필업으로 완전 무장되어 컴백했다. 이번에는 특이하게도 여름과 겨울이 아닌 가을이다. 코요태와 가을, 어떤 음악일지 그 결과가 더욱 궁금해진다.
감수성의 계절 가을, 코요태와 함께하면 그 느낌 완전 필업(feel up)! 앨범이 나올 때 마다 대중들에게 노래방 레퍼토리를 하나씩 늘려 주는 코요태의 이번 8집앨범을 속속들이 한 번 살펴보자. 앨범을 처음 시디 플레이어에 넣는 순간 들려오는 1번곡 like this, 시작부터 심상치 않다. 8집의 시작을 알리는 이 곡은 곡의 시작이 마치 앨범의 인트로 트랙인 듯한 느낌을 주지만, 곧이어 울려 퍼지는 것은 코요태 특유의 댄스 넘버이다. 이 곡을 비롯해 우선 귀에 들어오는 트랙들은 코요태의 전유물인 bpm140 이상의 신나는 마이너풍의 댄스음악이다. 이용민, 정진수, 박성진, 등 코요태 이전의 앨범에서 코요태 음악의 핵심이 되는 한 축을 담당하던 작곡가들이 이 번 필업앨범에서도 한층 업그레이드 된 음악들로 팬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번 8집 앨범 필업(feelup)의 타이틀 곡은 1,2,3,4라는 곡이다. 제목부터 이미 강한 느낌을 전해주는 이 곡은 요즘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있는 장르는 바로 Crunk&B 이다. Usher 의 ‘Yeah'로부터 시작한 이 장르의 명칭은 요즘 가장 주목 받고 있는 흑인 랩퍼겸 Producer인 ‘Lil’ Jon'이 붙인 것으로 그에 의해 만들어진 음악이 바로 Crunk&B 라고 할 수 있다. 기존 흑인 Hip-Hop에 스내어 대신 Clap(박수소리)으로 박자와 리듬을 타고 테크노사운드의 Synth 악기의 조합이 매력적인 Crunk&B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미국의 하나의 코드로 진행되는 미국의 Crunk&B와 달리 1,2,3,4는 조금은 다양한 코드진행으로 한국적인 Crunk&B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 곡과 함께 ‘비는... 하늘의 눈물’ , ‘허리케인’을 작곡한 주영훈은 이 번 필업앨범을 더욱 다양한 느낌으로 만들고 있다. 이번 앨범의 또 다른 큰 특징은 전체적으로 hiphop느낌이 강해졌다는 것이다. 타이틀곡 1,2,3,4를 비롯해 여러 곡 들이 강력한 hiphop리듬을 바탕으로 만들어 졌으며, 이것은 평소 hiphop을 좋아하던 멤버들의 성향과도 관련이 있는 듯하다. 그 밖에도 발라드계의 히트작곡가 김세진의 최초 하우스 댄스넘버 ‘모르겠어’와 박성진/서정진 콤비의 유로댄스 ‘tonight’, hiphop 계의 실력파 작곡가 이희성의 slow hiphop ‘아파도’ 그리고 신지의 가사가 매력적인 메이저 미디움 곡 ‘상상’(김세진 작.편곡/김세진,신지 작사)등의 곡들은 이번 8집 앨범 '필업‘(feelup)’ 의 전체적인 느낌을 색다르게 만들어 주고 있다. 또한 타샤니의 히트곡을 리메이크한 ‘경고’와 색다른 생일축하곡 ‘기억하니’(위종수 작.편곡/장대성 작사)는 팬들을 위한 코요태의 깜짝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코요태의 음악을 듣다보면 어느새 기분이 좋아진다. 시쳇말로 기분이 업(up)된다는 표현이 딱 들어 맞는다. 그것은 아마 그들의 음악이 우선 신나기 때문일 것이다. 이번 8집 앨범 필업(feelup)은 이러한 ‘신남’을 통한 필업과 함께 한 가지 더 필업의 요소가 추가되었다. 그것은 바로 감수성 깊은 음악들에 의한 충만해진 느낌으로서의 필업(feel up)이다. 무더위와 뉴스에 나오는 각종 짜증나는 일들, 그리고 일상에 지친 이들이여, 코요태의 8집 앨범 '필업(feelup)' 으로 완전 필업되자!....
|
|
코요태 7집 - Rainbow (2004, EMI)
타이틀곡 <빙고>는 얼음 빙, 외로울 고, 라는 글자의 새로운 합성어인 이곡은 말 그대로 추워지는 이계절에 홀로 보내는 쓸쓸한 사람들을 위한 재미있는 가사내용과 독특한 셔플리듬이 돋보이는 곡이다. 저절로 몸을 흔들게하는 신나는 이곡은, 캐롤같은 편곡과, 간주에 누구나 따라부를 수 있는 그들만의 재밋고 독특한 랩으로, 이곡을 더욱 흥겹게 하고 있어, 이겨울을 강타할 새로운 코요태의 또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코요태의 이번 7집음반은 여러 장르의 음악이 있다. 기존 코요태의 음반의 내용과는 크게 다르진 않지만 겨울에 맞는 음악을 비롯하여여러 음악들이 있다. 겨울분위기를낸 음반이라곤 하지만 보다 많은 장르의 색다른 음악들도 있는반면, 기존의 코요태 앨범과는 크게 다르진 않다는 평가를 한다.
|
|
코요태 6집 - Koyote 6 (2004, HI ENTERTAINMENT)
신지- 보컬 김종민- 보컬, 랩 빽가 - 랩
댄스계의 지존, 혼성의 자존심인 코요태가 6집 앨범을 들고 음반사냥에 나섰다. '순정', '실연', '패션', '파란', '비몽', '비상'등의 수많은 히트곡을 내며 한국가요계의, 또한 댄스계의 강자로 우뚝선 코요태가 불과 3~4개월의 짧은 시간에 다시 앨범을 선보인다. 이번 음반에는 기존의 코요태가 지켜오던 하우스장르의 댄스곡을 비롯 디스코, 발라드, 미디엄댄스, 미디엄 발라드 등의 여러 장르의 곡을 선보인다. 이번 6집앨범의 타이틀곡 '디스코왕'은 4집때 ‘비몽’이란 곡을 썼던 주영훈씨가 맡았다. 예전복고의 디스코 느낌에 좀 세련된 리듬과 여러 가지 악기들의 조화로 쉬우면서 신나는 멜로디가 코요태만의 색깔을 느끼게 해주는 곡이며 가사 또한 현시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발판으로 더 좋은 날을 만들어 가자는 뜻을 나타내고 있다. 여성맴버 신지의 시원한 보컬과 한층 더 성숙된 김종민, 그리고 새로 합류한 랩퍼 백성현의 가세로 더욱더 파워풀하고 신나는 댄스를 선보일 것이라 기대한다. 꺼져가는 불씨 같은 음반시장에, 메말라 있는 가요계에 코요태가 힘을 실어줄꺼라고 믿어 의심치 아니한다. 예전의 앨범들과 마찬가지로 이번 코요태의 신보앨범도 역시 편안하고 쉽고 신나는 음악을 듣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
|
코요태 5집 - 비상 (2003, 대영에이브이)
신지 - 보컬 김종민 - 랩, 보컬 정명훈 - 랩, 보컬
|
|
코요태 4집 - 必立 (2002, 예당음향)
신지 - 보컬 김종민 - 랩, 보컬 김영완 - 랩
코요태가 4집앨범 [필립-必立)을 들고 돌아왔다.
반드시 일어선다는 뜻을 담은 [필립]이라는 앨범 타이틀로 사뭇 비장한 느낌이 드는 앨범으로 멤버 김구의 공백에도 불구하고 코요태는 이전과 다름없이 음악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대목이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4집앨범은 녹음작업이 예상보다 길어져 발표시기는 3개월이상 늦춰진데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김구의 마약사건이 터져, 김구를 대신할 객원 래퍼를 찾아야 했으며, 그와 호흡을 맞춰 녹음을 다시해야 했다.
객원래퍼는 90년 중반 그룹 콜라에서 활동한 김영완이 맡았는데, 안무 전문가로 널리 알려진 김영완은 코요태와 같은 소속사에 있는 엄정화의 전속 댄스팀 단장이다. 이전부터 코요태 멤버들과 깊은 친분을 유지왔으며, 3집 활동때는 안무구성을 해준 인연이 있다.
새 앨범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두곡을 타이틀곡으로 내세웠다는 것인데, 코요태 전형의 댄스곡 '비몽'과 발라드곡 'Y'이다. 방송무대에서는 '비몽'을 부르고 그외의 자리에서는 'Y'를 내세우는 방침으로, 뮤직비디오도 'Y'만 제작하였다. 이는 발라드곡에 좀 더 비중을 두겠다는 나름대로의 승부로, '순정' '만남' '미련'등 전형적인 댄스곡을 앞세웠던것과는 많은 차별을 두었다.
'비몽'은 주영훈이 만든 코요태식 댄스곡으로, 하우스 리듬과 쉬운 멜로디 라인이 깔끔한 조화를 이룬곡으로 신지의 고음역 보컬이 음악분위기를 이끌어 가는 전형적인 코요태 스타일의 노래이다.
'Y'는 이와는 상반되는 느낌의 발라드곡으로 어쿠스틱 기타와 현악 선율위로 흐르는 멤버들의 목소리가 잘 어우러진 곡으로 뮤직비디오 'Y'는 탤런트 조민수가 주연을 맡아 촬영하였다.
두곡외에도 월드컵송으로 밀어보겠다며 리메이크한 '아리랑 목동'과 정수라의 80년대 히트곡 '환희'를 새롭게 편곡한 동명의 음악도 느낌이 좋다. 전반적으로는 신나게 들을 수 있는 음반이 코요태 4집의 컨셉이다.....
|
|
코요테 & NRG의 神나는 X-Mas (2001, 웅진미디어) |
|
코요태 : remix - History (2001, 웅진미디어) |
|
코요태 3집 - Passion (2000, 예당음향)
신지 - 보컬 김구 - 보컬, 랩 김종민 - 랩, 보컬
이번 3집 앨범에서는 히트 작곡가 주영훈을 비롯하여 윤일상, 황세준, 이용민, 심상원들의 한국 최고의 작곡가와 세션들의 조화를 볼 수 있다. 타이틀곡 `PASSION`은 작곡가 이용민의 곡으로 `순정`,`실연`에 반하여 더욱더 강렬하고 친숙한 리듬과 이에 잘 조화된 멜로디와 화려한 안무로 테크노 댄스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
|
|
코요태 : remix - Koyotae Best Mix (2000, Garam Media) |
|
코요태 1집 - 코요태 1편 / 순정 (1999, 도레미)
신지 - 보컬 김구- 보컬, 랩 차승민 - 보컬, 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