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께 톡톡히 점수 따는 상견례 에티켓 날짜는 늦어도 1~2주 전에 결정해야 한다. 양쪽 집안의 스케줄을 고려해 시간은 토요일 오후나 일요일 점심, 위치는 양가의 중간 지점이 적당하다. 한쪽이 지방에서 올라온다면 이를 배려해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정한다. 굳이 값비싼 곳을 선택할 필요는 없으며 조용히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음식 맛이 깔끔한 곳이라면 어느 곳이든 무방하다. 장소에는 약속 시간보다 10~15분 정도 미리 도착하도록 하자.
너무 빨리 와서 기다리는것도 상대편에 부담이 될 수 있고, 10분 이상 늦게 도착하는 것도 실례다. 공연히 말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오고 갈 대화의 내용을 미리 생각하고 가는 것도 중요하다. 부모님에게 상대편 가족의 정보를 미리 귀띔해드리면 대화를 좀 더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어른들에게만 대화를 맡기면 아무래도 어색할 수 있으므로 결혼 당사자들이 자연스럽게 대화 분위기를 유도한다.
식사 예절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골고루 맛있게 먹어 복스럽게 보이는 것이 좋다. 식사할 때는 웃어른이 먼저 수저를 든 후 시작하고 다른 사람과 먹는 속도를 적당히 맞추는 것이 예의다. 음식을 먹을때는 소리를 내지 말고 입속이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도록 한다.
비용은 남자가 부담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상견례 끝나기 바로 전에 예비신랑이 식사비를 미리 결제하는 것이 보기 좋다. 헤어질 때는 양가 어른들의 교통편을 확인한 뒤 신부 측을 먼저 보내고 신랑 측이 가도록 한다. 집에 도착한 후 상대 집안에 안부 전화를 드리는 것도 잊지 말자. “잘 들어가셨어요? 오늘 불편한 점은 없으셨는지 모르겠네요. 저희 부모님께서도 아주 즐거웠다고 꼭 전하라고 하셨어요”라고 인사를 드린다면 예의 바른예비 며느리라고 무척 흡족해하실 것이다.
1은은하고 모던한 실내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도림. 2북경, 사천, 상해, 광둥식 등 다양한 딤섬을 맛볼 수 있다. 3서울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프라이빗한 룸.
듀오웨드 박선영 웨딩 플래너의 추천 한눈에 들어오는 멋진 전망을 감상하며 중국의 정통 산해진미를 맛볼 수 있는 곳이에요. 특히 품격이 느껴지는 별실을 여러 개 갖춰 상견례 장소로도 적당하지요. 서울의 중심에 위치해 강북, 강남 어느 곳에서나 이동하기 좋다는 것도 장점이랍니다.
도림 중국 진나라 시대, 도연명의 <도화원기>에 나오는 복사꽃이 만발한 유토피아를 뜻하는 도림. 롯데호텔 서울의 중식당 도림은 현대적이고 세련된 인테리어, 다양한 중국 전통 요리와 차, 북한산과 서울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는 환상적인 전망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중국 본토의 맛을 그대로 살린 요리, 교통이 편리하다는 위치상의 이점 등 상견례 장소로서의 장점을 두루 갖췄다. 내부는 82석의 메인 홀과 4~2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별실 8개로 구성되어 여유롭게 상견례를 치르기에 좋다. 베이징, 사천, 상하이, 광둥식의 정통 중국 요리와 다양한 딤섬, 제철 재료를 이용한 계절 메뉴, 20여 종의 중국술과 고급 차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추천 메뉴 7~10종 딤섬, 4품 냉채, 3종 요리가 포함된 주말 콤비네이션 3만 7천원부터(부가세 별도) 위치 롯데호텔 서울 본관 37층 영업시간 점심 12시~3시, 저녁 6시~10시(연중무휴) 문의 02-317-7101~2
1담백한 소스의 바닷가재. 2현대적이고 세련된 멋이 느껴지는 크리스탈 제이드 팰리스 입구. 3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별실.
써니플랜 최선희 대표의 추천 특별한 날인만큼 평소 많이 먹는 음식보다 별미를 선택하면 좋을 듯해요. 그런 면에서 중국의 정통 보양식을맛볼 수 있는 크리스탈 제이드 팰리스는 상견례 장소로 제격인 곳입니다. 홍콩 현지에서 온 주방장이 직접 만들어 음식 맛도 뛰어나고요.
크리스탈 제이드 팰리스 고급 광둥식 요리를 선보이는 크리스탈 제이드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싱가포르 내에 40곳, 북경, 상하이, 홍콩, 방콕, 서울, 도쿄 등 아시아 각국의 도시에 레스토랑을 운영 중이다. 서울 매장은 크리스탈 제이드 팰리스라는 이름으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 자리 잡고 있다. 총 2백14석에 별실이 15개나 있을 만큼 규모가 상당히 큰 것이 특징. 홍콩 출신의 수석 주방장이 선보이는 정통 광둥요리는 특별한 날 어른들께 대접하기에 좋다. 중국의 인기 보양식인 전복, 불도장, 제비집 요리 등 고급 식재료를 이용한 해산물 요리가 이색적이다. 삼겹살, 오리구이, 오향장우육으로 구성된 바비큐 콤비네이션, 중국 본토의 맛을 살린 각종 딤섬도 인기 메뉴.
추천 메뉴 바비큐 콤비네이션 3만3천원, 게알 제비집 상어지느러미찜 6만8천원(부가세 별도) 위치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1층 영업시간 점심 11시~3시, 저녁 6시~10시(연중무휴) 문의 02-3288-8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