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션(Position)은 팀의 이름처럼 안정훈이 작곡을 위주로 한 음악적 리더로 자리잡고, 임재욱은 보컬에만 치중하여 각자의 '자리'를 잡고 활동하는 밴드적인 개념이면서도 솔로의 가능성을 한껏 열어놓은 팀이다.
음악 감독인 안정훈은 K2의 김성면과 함께 대학 시절 피노키오란 팀에 있었으며 '친구와 연인 사이'라는 곡을 크게 히트시킨 경력이 있으며, 임재욱은 안정훈에 의해 발탁되기 전까지 여러 아마추어 그룹에서 리드 싱어로 활약한 적이 있다.
이들은 첫 번째 앨범부터 주목을 받았다. 기타를 제외한 전반적인 악기 편성을 세션과 컴퓨터로 가져가는 밴드의 형태를 지닌 포지션은 록밴드와 달리 감미로운 임재욱의 목소리로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1집의 타이틀곡인 '후회 없는 사랑'은 TV 차트에서 높은 순위에 랭크되었으며 쇼팽의 곡을 바이올린으로 샘플링한 '너에게'가 뒤이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들은 2집으로 정상의 그룹으로 발돋움한다. 첫 주자로 내세운 'Remember''가 많은 인기를 얻은 데 이어 여름을 겨냥한 시원한 삼바리듬의 'Summertime''이 차트의 상위권에 오르며 인기를 가속화시켰다. 이 앨범에는 임재욱과 안정훈이 같이 부른 '어색한 만남'이란 곡이 팬들의 시선을 끌었으며 안정훈의 독무대였던 작곡에 임재욱이 도전장을 낸 '슬픈 약속'이란 곡이 탄탄대로를 보증했다.
하지만 이들은 3집에서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한다. 좀 더 록의 원형에 가까운 음악을 하고 싶었던 안정훈은 다양한 장르에 종전에 비해 강력한 사운드를 가미했지만 '두려움 없는 사랑'과 후속곡 'Paradise''는 답보 상태에 머물렀고 터보의 김종국이 같이 참여한 'Friends''란 곡이 겨우 팬들의 눈에 띄었다.
3집으로 위기를 맞은 포지션은 팀의 리더인 안정훈이 활동을 하지 않는 대신에 보이지 않는 손으로 남고 임재욱 혼자 솔로의 형태를 취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꾼다. 거기에 자신들이 만든 곡보다는 외부의 작곡가가 만든 곡을 시도해 보려했던 이들은 일본의 인기 있는 곡을 리메이크 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일본의 쇼고하마다란 가수의 'Another Saturday''를 리메이크한 'Blue day''란 곡은 높은 인기를 끌었으며 거액의 돈을 들인 뮤직 비디오는 많은 화제를 뿌렸다. 이 성공에 고무된 제작사와 포지션은 모든 곡을 일본에서 히트했던 곡으로 채우려는 프로젝트를 시도하고 오랜 섭외 끝에 2000년 <스페셜 앨범>이란 제목으로 국내 시장에 고개를 내밀었다.
록 음악의 불모지인 한국의 음악에서 가장 한국적인 오리엔탈 소프트 록을 추구하는 남성 2인조 그룹.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좋은 음악을 만들자"라는 취지로 그룹 이름을 [포지션]으로 지었는데 팀명처럼 안정훈은 작사, 작/편곡과 연주를, 임재욱은 보켤을 맡아 자연스럽게 역할을 분담해서 좋은 팀웍으로 데뷔 이후 지금까지 정상의 자리에 서 있다.
팀 결성 이후, 10개월간의 음반작업을 통해 96년 4월 첫 데뷔 앨범을 대중들 앞에 내놓은 포지션은 당시 신인그룹으로, 그것도 댄스 음악 일색인 가요계에서 독자적인 인기 기반을 구축하며, 당당히 이름 석자를 아로 새겼다. 포지션 멤버 2명만으로도 작사, 작/편곡이 모두 가능한 실력있는 그룹 포지션은 99년 10월 발표한 4집 앨범에서는 새로운 시도를 해서 주목을 받았다. 4집 앨범 타이틀곡인 [Blue Day]는 일본의 쇼고하마다(SHOGO HAMADA)의 12번째 앨범 J.BOY에 수록된 [ANOTHER SATURDAY]를 리메이크한 곡으로 원곡에 충실하기 위해 일본 현지 올로케로 촬영한 아름다운 뮤직비디오와 함께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 4집부터는 각자의 포지션에 충실하기 위해 리더 안정훈은 곡작업에만 열중하기로 해서 콘서트 이외의 방송활동은 보컬 임재욱 혼자서 활동한다.
꾸준히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는 포지션은 라이브 무대에서 더 진가를 발휘한다. 한국 최고의 라이브형 그룹으로 인정받고 싶다는 이들은 TV는 물론이고, 라디오 방송에서도 라이브를 고집하며, 라이브 콘서트도 여러차례 가져서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록의 대중화에 앞선 그룹 포지션은 현재 일본 진출과 스페셜 앨범 준비로 바쁘게 뛰고 있다.....
01.I Love You
02. 후회없는 사랑
03. 태양을 위해 (대왕세종 OST)
04. 사랑해 사랑해
05. 미루나무
미루나무 (12월의 열대야 OST 中)
06. 하루
07. 그해 겨울은
08. 해밀
해밀 (드라마 '서동요' OST)
09. 부디
10. 두려움없는 사랑
11. 애수
12. 재회
13. Desperado
14. 편지
15. 왠지
16. 독백
17. Blue Day
18. 가리워진 길
19. 사랑 할수록
20. 아직도 그대는 내사랑
21. 그아픔까지 사랑 한거야
22. 먼지가 되어
23. 애심(愛心)
24. 너에게
25. 두려운 이별
26. 마지막 약속
27. Remember
28. Desperado 2 (하늘도 울린 사랑)
29. 또 한번의 이별
30. 다시 네 곁에
31. 신부에게
32. Goodbye
33. 실연
34. 네가 바란 이별
35. 바램
36. 이별이야기
37. 애상
38. 허무한 날들
39. 방황
40. 두려움 없는 사랑
41. 상처
혼자 (단편영화 '애가' 삽입곡) ㅡ 포지션(Position)
|
포지션 : digital single - 대왕세종 Ost Part.2 / 포지션 <태양을 위해> (2008, 킹핀엔터테인먼트)-단 한 명의 백성도 땅이고 하늘이고 우주였던 세종대왕.<br />KBS 대하드라마 [대왕세종] OST 새로운 타이틀곡 '태양을 위해' 공개!!<br /><br />민심은 천심이기에 하늘을 주목했던 세종대왕.<br /><br />세종대왕의 일대기를 그린 KBS 대하드라마 [대왕세종]의 세 번째 타이틀곡 '태양을 위해'가 공개된다. ''태양을 위해'는 최근 일본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가수 포지션이 참여해 국내 활동을 기다려온 국내 팬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br /><br />민심을 걱정했던 왕의 마음과 세상에 맞서고자 했던 강한 의지를 표현한 곡으로 신인 작곡가 최용찬과 작사가 최진희의 작품이다. '태양을 위해'는 세련된 팝 멜로디와 동양적인 오케스트라가 조화를 이룬 드라마틱한 구성의 곡으로 기존의 감미로운 발라드와는 다른 남성적인 풍성한 울림과 역동적인 감성을 포지션의 보컬을 통해 느낄 수 있다. <br /><br />천편일률적인 라이벌 구도 중심인 사극드라마 흐름에서 벗어나 탄탄한 구성의 대사와 정치적인 대결 구도를 통해 대왕세종의 일대기를 보다 깊이 있게 전하고자 하는 드라마인 만큼, OST 역시 심혈을 기울여 완성도 높은 곡으로 깊이를 함께 전하고자 한다. .... |
|
대왕세종 / KBS-TV 대하사극 / O.S.T ... 최철호 (2008, 예당엔터테인먼트) |
|
포지션 6집 - 애가 (2007, 팬텀엔터테인먼트)-"포지션" 6집 앨범이 OST로 사용된 대형 프로젝트 단편 드라마 [애가]가 담긴 DVD 삽입.프로듀서 한진우를 비롯하여 작곡가 박해운, 황찬희, 유정연, 안정훈, 김건우, 작사가 이승호, 강은경, 이희승, 김태희 등 국내 최정상의 뮤지션 들과 함께하며, 30억이라는 엄청난 제작비를 투자하여 높은 완성도를 자랑. 타이틀 곡 '하루'는 일본 국민 여가수 ‘NAKASHIMA MIKA"나카시마 미카"’가 포지션에게 선물한 그녀의 히트곡 ‘?色舞うころ"사쿠라이로 마우코로"’의 리메이크 곡. 또한 이번 앨범에서는 신 한류의 중심 “이동건”과 영혼의 목소리 “조관우” 와의 듀엣곡도 눈에 띈다.포지션 6집은 제작비 10억에 제작기간이 13개월이나 소요된 대형 프로젝트 단편 드라마 “애가” "감독:차은택, 주연:전인화, 이동건, 이유리"의 OST 이기도 하다. |
|
포지션 : remake - Renaissance / 추억 (2005, 예당음향)- 27개월만의 정규앨범으로 가요팬들의 비상한 관심 받아
2003년 3월에 발매된 6집앨범 “On the Road"의 활동 이후 한동안 국내활동을 하지 않아 가요팬들을 애타게 했던 포지션의 신보가 10월 18일 드디어 발매된다.
작년 한해 일본과 중국 등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한 포지션은 해외 음악 관계자들의 큰 호평을 받으며 성공적인 진출을 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에 국내 가요팬들의 이번 앨범에 대한 관심도는 이미 최고조에 이른 상태. 특히 음반시장에서 구매력이 높은 '리메이크' 앨범이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끈다.
27개월간의 공백을 깨고 오는 10월 초 발매될 이번 앨범의 타이틀은 “르네상스”로 앨범 타이틀에서 보여지듯이 이번 앨범은 고급스럽고 편안한 느낌의 발라드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동안 탁월한 호소력을 가진 목소리로 앨범 발매시마다 5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던 포지션의 오랜만의 정규 앨범인만큼 판매도와 완성도에 대해 벌써부터 가요계 팬들에게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특히 포지션 멤버 임재욱의 창법이 편안하고 잔잔한 음색을 구사하여 듣기 편한 노래임에 초가을의 느낌과 맞아떨어진다는 평가와 함께 이별의 한을 토해내는 임재욱의 애절한 목소리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각종 호평속에 “르네상스”는 2년간의 긴 공백기에도 불구하고 도소매상의 선주문 3만장을 기록해 가요계의 불황속에서 빛을 발하며 ‘역시 포지션!’이라는 감탄사를 자아내고 있다.
이미 지난 2001년 일본가수 Ozaki Yutaka의 “I Love You”를 리메이크하여 골든디스크 본상을 차지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던 포지션은 기존의 앨범이 안전지대와 튜브 등 외국 가수들의 노래를 리메이크 했던것에 반해 이번 앨범에서는 작사가 하윤이 개사하여 리메이크한 “추억”을 제외한 전 곡이 국내 최고의 가수들의 히트곡만을 모아 놓은 리메이크버젼인 것이 큰 특징이다.
이번 스페셜 앨범에는 총 12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그 아픔까지 사랑한거야(조정현)”, “기억의 습작(전람회)”, “그대가 이 세상에 있는 것 만으로..(한동준)”, “그대가 나에게(이승철)”등 아름다운 멜로디와 서정적인 가사로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주옥같은 음악들이 포지션만의 감성발라드를 만나 1년여의 긴 제작기간을 걸친 끝에 새롭게 재탄생하였다. 이번 앨범은 완성도 높은 곡들의 모임인 만큼 타이틀곡의 선정이 치열하여 출시일이 코앞으로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타이틀곡이 정하지 못하는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다.
또한 ‘I Love You’ ‘마지막 약속’ 등을 통해 선보였던 기존의 블록버스터급 영상을 탈피하여 남녀간의 애뜻한 사랑과 이별을 그린 이번 뮤직비디오는 탤런트 이완과 신예 한효주가 출연하며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
|
포지션 5.5집 - on The Road (2003, 도레미) |
|
포지션 5집 - Romantist (2002, 도레미)-마지막 약속 / 오늘따라
감미로운 목소리의 팝발라드 음악의 리더, 포지션이 지난 해의 스페셜앨범 [I Love You]에 이은 또 하나의 역작 5집 [THE ROMANTIST]. 이번 5집 앨범에는 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포지션의 멤버 안정훈을 비롯하여 김형석, 윤일상, 주영훈, 유정연, 김조한, 이승호 등의 작사, 작곡가 그룹이 대거 참여하여 타이틀 곡 선정에 난항을 겪을 만큼 `앨범 전 수록곡의 타이틀곡화`를 이룬 국내 최고의 수작이라고 불리기에 손색이 없는 앨범이다.
|
|
명성황후 / KBS TV 드라마 / O.S.T (2002, 도레미) |
|
포지션 - I Love You... (2000, 도레미)-국내 최초, 전곡을 일본노래 리메이크곡으로 담은 앨범. 총 12곡을 담은 이번 앨범에는 오자키 유타카의 `I Love You`를 타이틀로 시작, 도쿠나가 히데아키의 `Rainy Blue` 서든 올스타즈의 `아이노고토다마`, 튜브의 `Remember Me`등을 세련된 편곡으로 수록되어 있다. |
|
포지션 3집 - Feel So Good (1998, 도레미) |
|
포지션 2집 - Wine & Tears (1997, 도레미) |
|
포지션 1집 - Love Without Regrets (1996, 도레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