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산다는 것은 기다림과 여행하는 것이다♡

낡은 집을 새 집으로 바꾸는 도배 기술 13 본문

&& LUXUTE &&/향기가득한집꾸미기

낡은 집을 새 집으로 바꾸는 도배 기술 13

dhgfykl; 2010. 3. 10. 00:23

낡은 집을 새 집으로 바꾸는 도배 기술 13
계절이 바뀌거나 인테리어에 변화를 주고 싶을 때 흔히 떠올리는 것이 바로 벽지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규모에 따라 적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헤어스타일만 바꿔도 분위기가 확 달라 보이는 것처럼, 벽지만 바꿔도 집 안 분위기가 새로워지는 새봄맞이 도배에 관한 특집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올해 벽지 트렌드와 전문가에게 듣는 스타일링 비법, 그리고 멋진 벽지를 구할 수 있는 숍 정보까지, 우리 집 봄맞이 메이크업, 도배에 관한 실용적인 정보를 담았습니다.

(왼쪽 벽지부터) 1 did벽지의 포유 45225-2 라운지 골드.
2 콜앤선의 비비안 웨스트우드 86/5016 Squiggle는 다브에서 판매.
3 콜앤선의 포르나세티 77/1003 Tema e Variazioni는 다브에서 판매.
4 콜앤선의 비비안 웨스트우드 86/1001 Vivienne’s Lace는 다브에서 판매.
5 Origin의 체크 핑크는 새생활장식에서 판매.
6 콜앤선 포르나세티 77/6018 Fiori는 다브에서 판매.
7 에코의 하트 옐로우는 랑이랑 홈에서 판매.
8 랄프로렌의 레드 타탄체크는 랑이랑 홈에서 판매.
9 샌드버그의 Collette red 760-64는 다브에서 판매.
화이트 플로어 스탠드는 와츠 제품. 옵틱 큐브 크리스털 테이블은 카르텔 제품으로 제인인터내셔날에서 판매.


마감재를 바꾼다면 가장 해보고 싶은 것은?(총 응답자 수 280명)
벽지 교체 112명
바닥재 교체 66명
창문・문짝 교체 56명
포인트 아트월 시공 26명
페인트칠 14명
천장 공사 6명
도배나 페인트 칠에 대해 가장 궁금한 점은 무엇인가요?
친환경 소재 114명
컬러와 패턴 매치 90명
전문가가 사용하는 브랜드, 모델 정보 50명
셀프 시공법 24명
비용 2명

<행복>은 지난 12월호 독자엽서를 통해 리모델링에 관해 물었습니다. 봄이 되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총 응답자 280명 중 112명(40%)이 벽지 교체라 답했고 부수적으로 페인트칠을 하고 싶다는 답변도 나왔습니다. 도배나 페인트칠을 할 때 가장 궁금한 점으로는 응답자 중 약 41%인 114명이 친환경 소재를 꼽았고, 32%인 90명은 컬러와 패턴 매치를 궁금해했습니다. 전문가가 사용하는 브랜드와 모델 정보, 셀프 시공법이 궁금하다는 답변도 나왔습니다.
벽지는 집 안 전체 분위기를 결정 짓는 바탕이 되므로 어떤 장식 마감재보다 중요하지요. 컬러 선정을 잘해야 가구, 바닥재, 몰딩, 조명 등 다른 요소와 매치해 자신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벽지인지 패브릭인지, 혹은 아트월인지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벽지의 디테일이 정교하고 패턴도 다양해진 것이 특징입니다. 벽지 디자인에서 기대할 수 없었던 과감한 문양이 등장하고 가죽・레이스・스팽글 문양 등이 실사 프린트된 벽지도 더욱 정교해져 진짜와 구분하기 쉽지 않을 정도입니다. 나무, 잎사귀, 과일 등 자연 소재 문양의 실사 프린트 벽지는 요즘 유행하는 돌, 철근, 원목같은 마감재와 잘 어울리지요. 잎사귀와 나뭇가지 하나하나를 정교하게 그린 소묘화 같은 패턴도 인기입니다. 스테디셀러 꽃무늬는 점점 문양이 잔잔해지고 동양적인 스타일이 많아졌습니다. 수입 벽지에서 먼저 선보인 트렌드로 이제 국내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클래식 디자인의 대명사 다마스크 문양은 점차 모던해지는 가운데 종이 벽지에 부직포로 다마스크 패턴을 입히거나 패턴만 직물 또는 PVC 코팅을 하는 등 입체감을 준 디자인이 여전히 인기입니다. 비비안 웨스트우드 같은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들이 동참하는 것은 물론, 컬러나 무늬를 강조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디자인 소스와 소재가 크로스오버되고 있습니다.

(왼쪽) 벽에 걸린 자작나무 패턴 벽지는 콜앤선의 뉴컨템포러리Ⅱ 69/12147 Woods 제품으로 다브에서 판매. 돌돌 말려 있는 왼쪽의 황토 성분 한지 벽지는 에덴바이 오벽지 제품, 오른쪽의 쑥 성분이 함유된 한지 벽지는 천양제지 제품으로 4천 원. 꽃문양 벽지는 LG하우시스 에코 지인 프로포즈 E851702. 대나무가 프린트된 한지 벽지는 천양제지 제품으로 15만 원. 그린 컬러 솔리드 벽지는 신한벽지 천지인 33128-6.
천연 풀은 크로바 에이스 제품으로 세왕 벽지에서 판매. 화분은 런던 플라워 앤 가든에서 판매. 엘라스틱 리본으로 감아 만든 레드 체어는 웰즈에서 판매.


친환경 벽지 전문 업체
에덴바이오벽지 친환경 벽지업계의 선두 주자. 소나무, 잣나무, 향나무의 목재 분말과 왕겨, 쑥, 녹차, 원두커피, 질석 등을 황토와 혼합한 제품을 생산한다.
천양제지 천연 한지 벽지 전문 업체. 우리 종이의 은은하고 담담한 멋을 재현했다. 벽체에 부착되는 부분을 황토로 마감해 시멘트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을 차단하고, 습도 조절과 탈취 기능까지 갖추었다. 소재 특유의 질감을 살린 다양한 문양과 색상의 제품이 있다.
신한벽지 수성 인쇄 방식으로 제작하는 친환경 벽지 천지인은 은돌 가루와 옥 등 천연 원료를 사용하고 수용성인 아크릴계 수지로 만들어 인체에 무해하다. 그 외에도 게르마늄 성분을 함유해 건강에 좋고, 표면을 엠보싱 처리해 입체감을 살린 게르마늄 실크 벽지를 선보인다.
서울벽지 일반 PVC 대신 옥수수 전분을 활용한 친환경 벽지로 인기몰이 중. 천연 소재로 만들어 땅속에서 생분해된다. 이 밖에도 자연 모티프 패턴을 많이 선보인다.


1 did벽지에서 선보이는 내추럴 패턴 포인트 벽지. 나뭇잎이나 잎맥을 모티프로 해 편안한 공간을 연출해준다.
2, 3 서울벽지에서 선보이는 천연 옥수수 섬유 벽지. 땅속에서 생분해되는 제품으로 유해 성분이 발생하지 않는다.


Part 1 건강과 휴식을 위한 친환경 벽지
몇 년 전만 해도 친환경 벽지는 보통 녹차, 황토, 숯, 소나무 등 천연 재료를 첨가해 공기 정화와 습도 조절 등
에 효과가 있는 벽지를 이르는 말이었다. 보통 천연 종이나 한지 소재라 기능성이 뛰어난데도 디자인이 한정
적이라 외면당하기 일쑤였다. 하지만 이제 친환경 벽지도 한층 멋스러운 디자인으로 진화하고 있다. 친환경
벽지의 대명사로 자리 잡은 에덴바이오벽지에서는 꽃, 대나무, 전통 기와와 줄무늬 등의 패턴을 도입했고, 베
이지나 그린 등의 컬러에서 벗어나 오렌지, 핑크, 옐로 등 다양한 컬러를 선보인다. 전통 한지를 제작하는 천
양제지에서 선보이는 한지 벽지 역시 머그잔, 아이스크림 등 현대적인 패턴을 도입해 아이 방에 시공해도 손색 없을 정도. 친환경 벽지는 밋밋하다고 생각했다면 이제 그 편견을 버려도 좋을 듯. “한지 벽지가 직접 시공하기는 좋아요. 본드 없이 풀만 사용해도 벽에 잘 밀착되고, 무늬가 정교하지 않아 이어 붙이기도 쉽죠. 요즘에는 젊은 감각의 제품도 많이 출시해 어른 방은 물론 아이 방에 시공하고 싶다는 문의가 많아요.” 인테리어 디자이너 유미영 씨의 말이다.

국내 벽지 브랜드 중 신한벽지는 친환경 전용 브랜드 천지인을, 서울벽지는 옥수수 원료로 만들어 생분해되는 벽지를 출시해 인기몰이 중. 얼마 전 LG하우시스에서 선보인 에코 지인 벽지는 표면 코팅층이 햇볕이나 형광등의 가시광선과 반응해 유해 물질을 분해함으로써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드는 과학 원리를 적용했다.“모든 브랜드에서 강조하는 것이 바로 수성 잉크로 프린트하는 방식입니다. 새집 증후군의 원인인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나 포름알데히드를 15% 정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지요. 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벽지를 수성 잉크 방식으로 프린트해 이러한 공법으로 친환경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해졌지요. 이제 벽지를 바르기 전 초배지를 어떤 것으로 사용하는지, 본드를 얼마나 배합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우리벽지 홍보팀 김현우 과장의 말이다. 벽지 자체뿐 아니라 도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 성분에 유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벽지를 바르기 전 벽면을 고르게 만든 뒤 초배지를 바르는데, 이때 참숯이나 황토를 원료로 한 초배지를 바르면 유해 전자파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풀 역시 천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방산시장이나 손잡이닷컴(www.sonjabee.com) 등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에코 하우스를 만들려면
1 참숯 초배지 전통 한지에 친환경 소재인 숯을 미세 분말화하여 한쪽 면에 일정하고 고르게 도포한 초배지로, 무공해 천연 건축 소재이다. 벽지를 바르기전에 먼저 붙이는 초벌지로 사용하는 제품.
2 친환경 가루 풀 인체에 해로운 방균제를 사용하지 않고 접착력도 보완해 가장자리에도 사용할 수 있다.
3 식물성 접착제 보통 실크 벽지를 바를 때 가장자리에 실리콘을 접착하는데, 친환경 본드를 사용할 것. 위 사진은 한성아이디에서 선보이는 친환경 콘셉트의 샘플 하우스. 벽 마감재로 토로솔루션을 시공하고, 도배는 친환경 참숯 초배지를 사용했다. 건강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