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산다는 것은 기다림과 여행하는 것이다♡

집에서 외식하기-요리와 그릇의 오색 향연, 크리스마스 식탁 본문

음식&요리/Food & Cooking

집에서 외식하기-요리와 그릇의 오색 향연, 크리스마스 식탁

dhgfykl; 2009. 12. 23. 02:38

집에서 외식하기
요리와 그릇의 오색 향연, 크리스마스 식탁
캐럴이 울려 퍼지고 거리거리마다 오색 빛이 찬란한 크리스마스. 식탁 위에도 산뜻한 원색 음식으로 유쾌함을 더해보자. 주황 당근, 그린 아스파라거스, 빨간 토마토, 노란 커리와 치즈, 다크 초콜릿을 요리해 컬러풀한 용기에 담아내니 파티의 유쾌함이 배가된다.

베이컨으로 감싼 닭가슴살 구이
닭가슴살 안에 치즈가 녹아 있어 부드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메인 요리. 취향에 따라 다양한 치즈를 사용해도 좋다. 팬이 오븐에 넣어도 되는 재질이라면 불 위에서 굽다가 곧장 통째로 오븐에 넣어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다.

재료(4인분) 닭가슴살 4조각, 화이트 와인 1컵, 체더 치즈 50g, 베이컨 8장, 아스파라거스 200g, 당근 2개,
애느타리버섯 1팩, 생크림 1/2컵, 디종 머스터드(씨 있는 것) 2큰술, 버터 1작은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오일 약간씩

만들기
1 닭가슴살은 포 뜨듯 끝 부분을 1cm 정도 남기고 반으로 저민 후 펼쳐 표면에 화이트 와인을 뿌리고 후춧가루와 소금을 뿌린다.
2 치즈는 0.5cm 크기로 슬라이스한 뒤 닭가슴살 안에 넣고 베이컨으로 돌돌 감싸서 치즈가 나오지 않도록 고정한다.
3 달군 그릴 팬에 오일을 두르고 ②를 노릇노릇하게 구운 후 18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 정도 넣어 속까지 익힌다.
4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잘라내고 껍질을 얇게 벗겨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다. 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오일 두른 팬에 볶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5 당근은 작게 잘라 찬물을 자작하게 부어 버터와 설탕을 넣고 끓인다. 당근이 익으면 뚜껑을 열고 조린다.
6 냄비에 화이트 와인 1/2컵을 넣어 끓이다가 생크림, 머스터드를 넣어 소스를 만든 후 소금으로 간하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7 구운 닭가슴살과 익힌 채소를 함께 담고 소스를 곁들여 낸다.

토르티야
‘토르티야 tortilla’는 스페인식 오믈렛으로 토핑 재료가 컬러풀하고 만들기도 쉬워 파티용이나 주말 브런치로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는 요리다. 도톰하면서도 부드럽게 굽는 것이 중요하므로 타지 않게 불 조절에 주의해야 한다. 주물로 만든 오렌지색 스킬렛을 이용하면 별다른 스타일링이 필요 없을 만큼 먹음직스러운 오믈렛을 쉽게 완성할 수 있다. 짭조름한 맛을 원하면 안초비 등을 넣어 구워도 잘 어울린다.

재료(4인분) 방울토마토 6~8개, 양파 1개, 달걀 4개, 모차렐라 치즈 100g, 케이퍼 1큰술, 올리브 6개, 바질 잎 4장, 올리브유 3큰술, 설탕 1/3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4등분한다. 양파는 채 썬다.
2 달걀에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거품기로 충분히 푼다.
3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충분히 두르고 채 썬 양파를 볶는다. 여기에 설탕을 약간 넣어 좀 더 볶다가 방울토마토를 넣는다.
4 불을 약하게 조절한 후 ②의 달걀물을 붓고 모차렐라 치즈를 골고루 얹는다.
5 달걀이 익어가면 케이퍼, 슬라이스한 올리브를 올려 가볍게 익힌 후 바질 잎을 얹고 불을 끈다.


로즈메리 향을 곁들여 구운 채소
여러 가지 색의 채소를 한데 구워내는 눈도 입도 즐거운 요리. 만들기도 매우 간단하면서 채소 자체가 지닌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요리로 손님 접대 시 인기를 독차지하는 메뉴다. 채소에 자연스럽게 배어든 로즈메리 향이 식욕을 불러일으키므로 애피타이저로 즐겨도 좋고 메인 요리에 곁들임 채소로 내놓아도 좋다.

재료(4인분) 감자・고구마・가지 2개씩, 호박 1개, 방울토마토 10개, 통마늘 3통, 로즈메리 잎 4줄기 분량, 올리브유 4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감자와 고구마는 솔로 문질러 껍질에 묻은 흙을 깨끗이 씻은 뒤 2cm 크기로 큼직하게 깍둑 썬다.
2 가지와 호박은 반 잘라 2cm 크기로 썬다.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지 말고 깨끗이 씻는다. 통마늘은 겉껍질을 한 꺼풀 벗긴 후 반으로 자른다.
3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감자, 고구마를 넣은 다음 로즈메리 잎을 떼어 넣고 표면이 노릇해지게 굽는다.
4 구운 감자와 고구마를 오븐 팬이나 오븐 전용 용기에 옮겨 담고 가지, 호박, 방울토마토를 넣은 뒤 채소 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로즈메리 잎을 떼어 넣는다. 소금으로 간한 후 채소를 고루 뒤섞는다. 오븐 팬 가장자리에 반으로 자른 통마늘을 넣는다.
5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분간 굽는다.

비프커리
따뜻한 밥에 얹어 먹으면 커리 특유의 향과 함께 매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동남아풍 요리. 코스의 주요리로 푸짐하게 내도 좋지만, 육류나 생선 등 묵직한 요리 후에 내면 입맛을 개운하게 마무리하기에 제격이다(물론 양은 조금만). 열전도율이 높은 주물 냄비에 끓이면 오래도록 온기가 유지돼 손님 초대 시 유용하다. 고소한 땅콩버터의 양에 따라 매운맛의 강도가 다르게 느껴지므로 기호에 따라 조절할 것. 레드 커리 페이스트는 백화점 슈퍼마켓이나 인터넷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재료(4인분) 붉은 피망・붉은 고추 1개씩, 쇠고기(안심) 300g, 식용유 2큰술, 레드 커리 페이스트 3큰술, 쿠민 씨 1작은술, 코리앤더 씨 1/2작은술, 코코넛 밀크 3컵, 라임 잎 5장, 피시소스 3큰술, 설탕 1 1/2 큰술, 땅콩버터 3큰술, 바질 잎 15장

만들기
1 붉은 피망과 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어슷하게 썬다. 쇠고기는 연한 부위로 준비해 2cm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군 후 커리 페이스트를 넣고 볶는다.
3 커리 향이 나면 쿠민 씨, 코리앤더 씨를 넣고 함께 볶다가 코코넛 밀크 1/2 컵을 넣고 볶는다.
4 ③에 쇠고기를 넣고 익히다가 남은 코코넛 밀크와 라임 잎을 넣고 끓인다.
5 ④에 붉은 고추와 피망을 넣고 피시소스와 설탕을 넣어 간을 맞춘다. 땅콩버터를 넣어 잘 섞은 후 마지막에 바질 잎을 넣고 불을 끈다.

화이트 와인 과일 조림
와인을 베이스로 한 향긋하고 달콤한 과일 조림으로 ‘코코트 드 프뤼 cocotte de Fruits’라고 부르며, 서양에서 주로 디저트로 즐겨 먹는다. 좀 더 강한 향과 맛을 원한다면 레드 와인을 이용해 만든다. 단단한 과일보다는 부드러운 질감의 과일이 적당하며 무화과가 제철일 때는 신선한 무화과를 사용하면 더욱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강한 단맛이 싫은 경우에는 설탕 양을 조절한다. 비비드한 컬러의 앙증맞은 코코트(도자기로 구운 작은 용기)에 1인분씩 담아낸다.

재료(4인분) 말린 무화과 10개, 황도복숭아 4개, 배 1/2개, 레드베리 약간, 레몬 1개, 화이트 와인 500ml, 브라운 설탕 200g, 바닐라 빈 2개, 통계피 2개

만들기
1
냄비에 화이트 와인을 붓고 브라운 설탕, 바닐라 빈, 통계피를 넣어 끓인다.
2 말린 무화과는 따뜻한 물에 불려 부드러워지면 반으로 자른다. 복숭아는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통조림을 이용해도 된다).
3 배는 껍질을 벗기고 멜론 볼러를 이용해 동그랗게 파낸다. 레드베리는 줄기를 제거하고 알알이 뗀다. 레몬은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4 준비한 과일을 ①의 냄비에 넣고 20분 정도 끓인다.
5 ④의 냄비를 상온에서 식힌 후 디저트 그릇에 담아낸다.

초콜릿 퐁듀
달콤 쌉싸래한 초콜릿으로 크리스마스 식사를 마무리하고 싶다면 스위스의 전통 디저트인 초콜릿 퐁듀가 제격이다. 녹인 초콜릿에 과일을 찍어 먹는 재미와 달콤함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디저트 메뉴다. 퐁듀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은 바로 예쁜 퐁듀 도구. 작은 초와 거치대, 빨간 퐁듀 포트와 나무 손잡이가 달린 꼬치 4개로 구성된 퐁듀 세트는 12월 한 달 동안 르크루제 매장에서 특별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재료(4인분) 다크 초콜릿 200g, 생크림・우유 30g씩, 키위 2개, 오렌지 1개, 파인애플 1/3 개, 멜론 1/2개

만들기
1 다크 초콜릿은 잘게 부숴 볼에 담은 후 중탕으로 녹인다.
2 생크림과 우유를 함께 끓인 뒤 ①에 넣어 잘 섞는다.
3 과일은 껍질을 벗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퐁듀 꼬치에 꽂는다.
4 퐁듀 냄비에 ②를 붓고 굳지 않도록 냄비 아래에 램프를 켠 뒤 ③의 과일 꼬치와 함께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