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산다는 것은 기다림과 여행하는 것이다♡

The Best of~~ 조관우 본문

음악,영화/@뮤지션·국내

The Best of~~ 조관우

dhgfykl; 2009. 1. 28. 22:38

 
 

 
 

 
 1994년 서른에 가까운 늦은 나이로 데뷔하여 다섯 옥타브의 대역을 넘나드는 파격적인 고음의 가성으로 주목을 받으며 파리넬리라는 별명을 얻었다.
 녹음된 반주에는 노래하지 않는 것, 유흥업소 무대에 오르지 않는 것,
 방송 출연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2008년 하반기에 데뷔 이후 처음으로 오락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원칙을 허물었다
 
1965년 판소리의 대가인 조통달의 아들로 태어났다. 조관우의 가문은 대대로 국악을 해 온 집안으로서
 그의 외할머니는 최초의 중요무형문화재 지정자 중 한 명인 명창 박초월이다.
음악가로서 그가 고수하는 원칙들도 그의 가계(家系)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역시 어릴 때부터 (唱), 사물놀이 등에 두각을 보여 국악예술고등학교에서 가야금을 전공했다
 
. 하지만 아버지인 조통달은 자신의 아들이 국악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아 조관우가 국악기에 손을 대면 매우 화를 냈다고 한다.
 이 시기 Bee Gees, Earth, Wind & Fire 등 가성을 사용하는 가수들의 음악을 즐겨 듣다가 변성기를 계기로 본인도 가성을 개발하게 되었다.
1994년 1집 앨범《My First Story》가 130만 장의 판매 기록을 올리며 가요계에 성공적으로 데뷔했다.
 
당시로서는 남성이 내는 고음의 가성이 매우 파격적이었기 때문에 데뷔하자마자 명성과 비난을 동시에 얻었다.
 특히 1집 타이틀곡〈늪〉은 유부녀를 짝사랑하는 내용의 가사로 보수종교계의 지탄을 받기도 하였다.
앨범 재킷에 얼굴을 가린 사진을 싣고 방송 출연을 자제하였기 때문에 '얼굴 없는 가수'로 불리게 되었다.
 이듬해 발매한 리메이크 앨범 2집《Memory》는 300만 장이 팔리며 조관우의 가장 성공한 음반으로 남았다.
이 앨범으로 인해 조관우는 리메이크의 대명사로 여겨지게 되었다.
 
 여기에 수록된〈꽃밭에서〉는 정훈희의 곡을 리메이크한 것으로〈늪〉과 함께 조관우의 대표곡으로 꼽힌다.
이어 1996년 3집도 130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고 이 때부터 전국 투어 콘서트 연속 매진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그러나 조관우는 4집《Waiting》부터 깊은 슬럼프를 겪게 되었다.
 
독특한 음악 색채와 대중에 노출되길 꺼리는 활동 방식으로 인해 각종 악성 루머에 시달리며 소속사와의 갈등도 깊어진 것이다.
 여기에 스스로도 매너리즘에 빠지면서 5집은 20만 장도 팔리지 못한 졸작으로 기억되었다.
슬럼프를 벗어나기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 만들었다는 6집《연》은 비교적 호평을 받았고 심마니에서
 네티즌음반펀드 형식으로 투자자를 공모해 화제가 되었다.
이 앨범의 타이틀곡〈사랑했으므로〉에서는 조관우 고음의 극치를 맛볼 수 있다.
 
2002년 두번째 리메이크 앨범 7집《My Memory II》을 내놓은 조관우는 이 때부터 팝페라라는 새로운 장르로
지평을 넓히며 클래식 음악가들로부터도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한편으로 부인 장연우(본명 장복신)와 이혼하는 아픔도 겪었다.
공채 탤런트 출신으로 조관우의 음반 작업에 적극 참여하여 왔던 그녀는 이혼 후 2006년 가요계에 데뷔했다.
이후에도 조관우는 8집《Impression》과 EP앨범《가을의 기적》,《소나기》등으로 꾸준히 음악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별다른 홍보 없이도 일본팬클럽이 생긴 것을 계기로 일본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1994년, 고음에서 들려주는 독특한 미성이 돋보이는 가수 조관우는 슬픈 음률의 곡들이 수록된 1집 '다시 내게로 돌아와'을 발표하면서 가요계에 데뷔한다.
 조관우의 데뷔앨범은 신인가수의 데뷔 앨범임에도 특별한 홍보나 TV 출연도 없는 조용히 발표된 것.
 하지만 그의 노래는 음반과 라디오를 통해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해, 조관후를 그해 최고의 신인가수로 떠오르게 한다.
 보통의 가수들의 활동무대인 TV와는 달리 앨범과 라이브 무대를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인기를 모아, 얼굴 없는 가수로서 자신만의 인기를 쌓아간다.
 다른 남자의 아내를 보고 첫눈에 반해버린 남자의 심정을 담은 파격적인 가사의 "늪"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으며,
 어른들을 위한 동요 같은 곡 "'하늘,바다,나무,별의 이야기"은 깔끔함을 선사하는 곡이며, "다시 내게로 돌아와"는 "늪"과는 다른 이미지의 발라드 곡으로
 꽤 많은 판매고를 올린다.


1.사랑했으므로 / 조관우


2.님은 먼곳에 / 조관우


3.길 / 조관우


4.진정 난 몰랐네 / 조관우


5.영원 / 조관우


6.비의 나그네 / 조관우
 



7.이별의 끝은 어디인가요 / 조관우


8.다시 또 하루를 살아 / 조관우


9.늪 / 조관우


10.미로 / 조관우


11.중독 / 조관우


12.모래성 / 조관우
 



13.꽃밭에서 / 조관우


14.너의 마음을 내게 준다면 / 조관우


15.마지막안식처 / 조관우


16.겨울 이야기 / 조관우
 



17.술의 미학 / 조관우


18.떠나지마 / 조관우


19.위에 곡들 연속듣기


 
 

겨울이야기            
슬픈인연            
님은먼곳에            
꽃밭에서            
당신은 모르실꺼야            
Interlude            
빗물            
모래성            
애모
파란앨범


너의 흔적            
영원            
슬픈연기            
예정된 이별            
동상이몽(부제 I'll wait for you)            
또 다시..그리움            
Epilogue(Story about...)            
I miss you(English version)            
과거
Too Much Heaven


찻집의 고독.            
녹슬은 기찻길.            
애인 만들기.            
늪.
After the Love is Gone.            
Let's Groove.            
Because I love you girl.
Blue Christmas            
삐리의 계획            
길     


ID Date            
이제 너, 혼자 남겨진 후            
한번쯤            
그래도 넌            

ANGEL EYES            
결혼...ING            
실락원            
내마음 당신 곁으로            
안개


유배            
악녀            
보이지 않는 나            
소녀와 가로등            
FEELING
연            
위로            
괜찮아요            
사랑했으므로            
못    


예감            
섬            
무명            
!!!            
가을편지            
아름다운 고백            
지우기            
이별의 서정
젊은 연인들 (Feat. A-Jack)            
얼굴


너의 마음을 내게 준다면            
우린 너무 쉽게 헤어졌어요            
비의 나그네            
눈물            
나의 옛날 이야기            
못잊어            
Behind You            
진정 난 몰랐네            
젊은 연인들 (Solo Version)            
You're My Everything 


후애            
축복            
미로            
들꽃            
Let Me Go            
중독            
그랬죠            
무정            
꿈            
여름날의 추억 



Sometimes            
너로 시작된 나는            
나무
다시 또 하루를 살아
나를 위한 자유
무심(無心)            
직녀에게
떠나지마            
Mrs.            
들꽃            
또 다시 그리움
내 마음 당신 곁으로

 

 

 
 
1집 - My First Story : 다시 내게로 돌아와 / 늪 (1994)
 
 
 
2집 - Memory : 겨울이야기 / 님은 먼곳에 (1995)
 
 
 
3집 - My 3Rd Story About... : 7살때에 / 파란 앨범 (1996
 
 
 
 
 
 
4집 - Waiting... : BLUE CHRISTMAS / 삐리의 계획 (1997)
 
 
 
97 Live Concert : Part I : 파란 앨범 / AFTER THE LOVE IS GONE [live] (1997)
 
 
 
97 Live Concert : Part II : 님은 먼곳에 / 다시 내게로 돌아와 [live] (1997)
 
 
컴필레이션 - Special 99 Edition : 늪 / 다시 내게로 돌아와 (1999)
 
 
5집 - 失樂園 : ANGEL EYES / 결혼...ING (1999)
 
 
베스트 - 밀레니엄 베스트 라이브 콘서트 - 파리넬리 : 악녀 / 소녀와 가로등 [live] (2000)
 
3월 26일 올림픽경기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던 라이브 콘서트의 인기 발표곡을 생생한 느낌 그대로... 다양한 목소리로 사랑의 사소한 느낌마저도 표현하는 그의 영원히 잊혀지지 않는 최고 히트곡 `늪`과 `꽃밭에서`는 물론 신규발표곡 `실락원`, `Angels Eyes`, `악녀` 그리고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파리넬리`(조관우외에 누구도 흉내낼수 없는 최고의 곡)등 주옥같은 노래들이 담겨있다.
 
 
비디오 - Milennium Best Live Concert : 악녀 / 소녀와 가로등 [live] (2000)
 
 
 
6집 - Jo Kwan Woo #6 : 연 / 위로 (2001)
 
 
 
 
One + one : 연 / 비원 (2001)
 
씨크릿가든의 감동을 그대로!! 조관우 1+1!! 조관우의 팬 서비스앨범으로 기발매된 조관우 6집 "사랑했으므로"에 씨크릿가든의 곡 "Song From A Secret Garden"을 번안하여 색다른 느낌을 주는 신곡 "비원", 영화 "클럽버터플라이"의 주제가 "노을, 푸른나비"등의 신곡이 수록되었습니다. 타이틀곡 "비원"은 이미숙과 전광렬을 주연으로 화제를 모은 영화 "베사메무쵸"로 만든 뮤직비디오 동영상이 함께 수록되었습니다.
<br>☆씨크릿가든의 번안곡과 "사랑했으므로", "비원"의 뮤직비디오 동영상이 수록되었습니다!!
 
 
 
 
My Memories 2 / 나의 기억 2 (2002)
 
MBC 주말극 [그 여자의 집]에 수록되었던 `진정 난 몰랐네`를 비롯해 `젊은 연인들`, `너의 마음을 내게 준다면`, `우린 너무 쉽게 헤어졌어요`, `못잊어` 등의 익숙한 명곡들과 `눈물`, `Behind you`, `비록` 등의 신곡이 함께 수록된 이번 앨범에서 조관우는 다양한 시대를 아우르는 선곡으로 그 폭을 더욱 넓혔으며, 오랜 준비기간이 무색하지 않게 만족할만한 앨범을 선보인다. 고음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그만의 가냘프면서도 아름다운 음색에서는 애절하지만 결코 지나침이 없는 절제를 느낄 수 있다.
 
 
 
 
8집 - Impression : 축복 / 후애 (2003)
 
 
 
 
ep - 가을의 기적 (2005)
 
2005년 9월이 이끄는 가을.
가수 조관우가 [가을의 기적]이라는 음반 메시지로 가을의 문턱을 넘는다.
그동안 가수 조관우에게 붙었던 귀곡성, 영혼을 울리는 목소리, 라이브의 황제, 리메이크 앨범의 시조등등 새로운 앨범이 발매될 때마다 하나하나 붙여져 왔던 모든 수식어를 떼어 버리려 한다.
그 모든 수식어를 떠나 사람들의 기적이 이루어지는 곳에 한 몫 톡톡히 해내는 힘을 주는 음악으로 다가가는 것이 이번 음반의 컨셉
싱글음반보다 곡수가 많고, 정규음반보다 곡수가 적은 EP음반형식의 새 앨범은 총 7곡으로,2002년 3월에 선보였던 8집 이후 빗발치는 9집 발매 문의를 계기로, 9집에 대한 갈증을 씻어주고자 마치 정규음반 같은 짜임새 있는 구성을 갖춘 조관우의 이례적인 보너스앨범이라 할 수 있겠다.
전체적으로 기존의 팝페라성의 HIGH음 대신 조관우 특유의 애절한 진성과 함께 어린아이와 같은 꾸밈음 없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조관우의 강점인 풍부한 코러스는 이번 음반에
서도 그 진가를 발휘한다.
올 가을 이 앨범 속의 다양한 조관우의 음색이 말하듯, 어떤 나이라도 그 나이에 맞는 갖가지 고민들과 크고 작은 소망들이 이 앨범으로 위로 받고 힘을 받아 조금씩 조금씩 그 기적들이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그것이 조관우의 소망이다.
 
 
베스트 - Best Album: Blue Snow / 떠나지마 (2006)
 
가요계에 불고 있는 리메이크 열풍의 첫 장을 열었던 조관우. 리메이크 앨범의 밀리언을 기록한 가수 조관우, 그의 베스트 앨범이번에 나오는 베스트 앨범의 타이틀곡 <떠나지마>는 가수 전원석의 히트곡으로 80년대에 큰 히트를 기록했던 노래인데, 애절한 가사와 슬픈 멜로디가 조관우에 의해서 새롭게 만들어 졌다.특히, 이번 <떠나지마> 뮤직 비디오는 탤런트 박은혜를 주인공으로 캐스팅 [BLUE SNOW]란 주제로 슬픈 사랑을 담았는데, 아름다운 영상과 조관우의 애절한 음색이 어울어져 진한 감동을 선사한다.이번, 앨범에 수록곡인 그의 미발표곡 <MRS>는 이미 다른사람의 아내가 되어버린 사랑의 아픔과 현실을 잊어야 하는 슬픔을 잔잔한 멜로디에 담아 한 편의 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을주는 곡이다. 또한, 그의 히트곡 들을 새롭게 편곡 하였는데, <들꽃>, <우린 너무 쉽게 헤어졌어요>, <영원>, <진정 난 몰랐네>, <내 마음 당신곁으로> 등 주옥 같은 곡들이 수록되어 조관우 최고 베스트 앨범임을 입증 한다.....
 
 
digital single - 날 버려요 (2008)
 
‘늪’, ‘님은 먼곳에’, ‘겨울이야기’, ‘꽃밭에서’ 등 주옥같은 히트곡들을 선사해 온 조관우가 드디어 활동을 시작한다. 슬픈 목소리, 아름다운 고음으로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렸던 그가 디지털싱글 ‘날 버려요’를 출시한다.

이번 디지털싱글은 타이틀곡 ‘날 버려요’, ‘못난 사랑’, ‘가슴은 알죠’ 등 3곡으로 대중들에게 슬프고도 아름다운 음악을 선사하려 한다. 5옥타브를 넘나드는 조관우 특유의 뛰어난 고음이 돋보이는 타이틀곡 ‘날 버려요’, 가성과 진성을 적절히 조화시킨 ‘가슴은 알죠’, 여태껏 시도된 적 없는, 진성만으로 부른 ‘못난 사랑’은 본인의 색깔을 대폭 변경하며 곡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였다. 또한 정상급 세션과 45인조 스트링을 구성해 애절함을 극대화하는 한편, 동양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데 많은 노력을 했다.

가사 또한 한 여자를 알고 사랑했고 마지막으로 그녀없인 안된다는 애절한 마음을 표현함으로써 이번
작업을 통해 그간 있었던 본인의 슬픈 음악을 최고조로 끌어 올렸다.

한편, 이번 디지털싱글 중 타이틀곡 ‘날 버려요’를 제외한 ‘가슴은 알죠’, ‘못난 사랑’은 국민카드와 제휴해 신규 멀티카드(&D 카드)에 탑재하는 등 새로운 홍보방법을 동원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향후 조관우는 이번 디지털싱글 수록곡을 포함한 EP 앨범을 8월에 출시하고, 9월에는 정규앨범을 출시할 계획이며, 금년 가을에는 조관우 장르의 음악을 만들어 본인의 무대를 만들기 위한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며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계획 중에 있다.....
 
 
digital single - 코스모스 (2008)
 
파리넬리 조관우가 ‘코스모스’로 다시 돌아온다

진정한 리메이크의 황제 조관우가 ‘코스모스’로 돌아온다!


조관우는 선배가수 김상희의 ‘코스모스’(하중희 작사/ 김강섭 작곡)를 조성모 ‘불멸의 사랑’, 아이비 ‘바본가 봐’의 작사/작곡가인 양정승의 프로듀싱 하에 새롭게 리메이크해 발표한다. 조관우의 아름다운 고음이 왈츠 리듬의 클래식 기타와 현악 반주에 절묘하게 녹아 있는 ‘코스모스’에서는 가을의 쓸쓸함과 애절함, 그리고 동시에 낯익은 따스함을 느낄 수 있다. 인트로의 아코디언 소리에서 아련한 옛 시절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해주며, 곡 전체를 아우르는 이국적이면서도 동양적인 색채는 첼레스타(Celesta) 소리를 만나 영화음악적인 사운드로 발전한다.

40년 전인 1967년, 김상희의 원곡에서 짝사랑에 잠 못 이루며 때론 사랑에 가슴 설레고 때론 아파하는 수줍고 앳된 스무 살 초반의 아가씨가 떠올랐다면, 조관우의 ‘코스모스’에서는 서정주 시인의 ‘국화 옆에서’의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졸이던, 젊음의 뒤안길에서 돌아와 이제는 거울 앞에 선 편안한 누님을 느낄 수 있다. “젊은 날에는 화려한 것이 좋은 줄만 알았어요. 그러나, 이제는 작고 소박한 것에서도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걸 보니 나이를 먹긴 먹었나 봐요”라며 조관우는 싱긋 웃는다. 화려한 장미꽃보다 길가에 약하디 약하게 피어있는 코스모스를 이제는 더욱 사랑하게 된 자신의 마음을 팬들도 편하게 받아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한다.

그동안 방송을 자제해 온 조관우는 이제는 좀 더 친근하게 팬들에게 다가가고 싶다고 한다. 오늘의 자신을 있게 한 것은 항상 묵묵히 자신의 등을 밀어주는 팬들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조관우는 생각한다. 예능이면 예능, 토크쇼면 토크쇼, 사정이 허락하는 한 좀 더 팬들께 자신을 많이 보여드리고, 노래 뿐 아니라 가능한 모든 것을 보여드려 팬들의 사랑에 보답하고자 한다.

또한 오는 12월,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쇼케이스부터 새롭게 시작하여 조관우는 본격적으로 해외로 진출하고자 한다. 그동안 아무런 홍보도 없었지만 꾸준히 콘서트장을 찾아주고 생일을 챙겨준 일본 팬들의 성원에 힘입어 일본 시장에서도 조관우는 성공을 자신하고 있다. 조관우의 소속사인 엔터프랜즈미디어의 현지조사에서도 일본 팬들은 조관우의 고음이 일본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천상의 소리라 생각하며, 들으면 들을수록 마음이 편안해지는 영혼을 치유하는 능력이 있다고까지 극찬했다고 한다.

멀리 뛰기 위해 한 걸음 물러나 있던 조관우의 힘찬 도약이 얼마나 높고 멀리 갈 지 기대가 크다. ....

 
 

 
소나기: 미니앨범 (2008)
 
잘 숙성된 한 병의 로마네 콩티! 조관우 미니앨범 [소나기]조관우의 미니앨범 [소나기]의 노래를 한 곡씩 듣고 있노라면 잘 숙성된 프랑스 최고 와인 로마네 콩티 한 병을 열어 한 잔씩 마시는 듯한 느낌이 난다. ‘한국의 파리넬리’ 조관우가 오랜 휴식을 끝내고 발표한 미니앨범 [소나기]는 잘 숙성된 와인의 향기로운 보라색 같은 그만의 고음과 애절함으로 넘쳐난다.조관우, 그만의 색깔을 다시 한 번 확실히 보여주는 이번 앨범은 가수로서의 노래에 대한 고집과 애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와인의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토양,기후,일조량,습도 등을 일컫는 말로 테루아"TERROIR"라는 프랑스어를 쓰는데, 이번 앨범에 참여한 최고의 작곡가들과 세션들과의 만남은 조관우라는 최고의 포도와 최고의 테루아와의 결합이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소나기] 앨범은 잘 숙성된 조관우라는 최고의 와인을 만끽하게 되는 행운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앨범 뒷면의 조관우 친필편지는 지난 시간 묵묵히 자신을 사랑해준 팬들에게 보내는 조관우의 서툰 사랑고백으로서, 항상 사랑해주는 팬들과 지인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이번 앨범에 듬뿍 담았다고 한다.....
 
 
      
 
 
 
 
                                                                                                                                                            

'음악,영화 > @뮤지션·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Best of~~심수봉  (0) 2009.01.28
The Best of~~박강성  (0) 2009.01.28
The Best of~~ 유익종  (0) 2009.01.28
이은미 모음  (0) 2009.01.27
이승철   (0) 2009.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