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Today
Total
관리 메뉴

♡산다는 것은 기다림과 여행하는 것이다♡

불수사도북(불암산.수락산.사패산.도봉산.북한산)종주~ 본문

취미/산으로바다로~

불수사도북(불암산.수락산.사패산.도봉산.북한산)종주~

dhgfykl; 2011. 9. 14. 12:24

서울은 복 받은 도시다.

‘서울 거리 어디에서도 바라보기만 하면 가슴이 뛰는 산’이 수두룩하다.  맘만 먹으면 명산의 품에 안길 수 있다.

서울의 웬만한 산을 정복한 사람들은 새로운 도전에 목말라 한다.

항상 더 높은 곳을 꿈꾸던 갈매기 조나단 리빙스턴처럼 좀 더 먼 거리 코스를, 좀 더 힘겨운 코스를 찾아 헤맸다.

마침내 그들이 그럴듯한 장거리 산행코스를 찾아냈다. 그것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서.

그 이름은 바로 ‘불수사도북’. 서울 강북에 위치한 불암산, 수락산, 사패산, 도봉산, 북한산(삼각산) 코스다.

산 좀 탄다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돌파하는 코스다. 산악인들에게는 일종의 자격증 같은 코스다.

불수사도북’ 수도권의 대표적인 장거리 산행코스로서 서울시 고양시 양주시 의정부시 등 4개시에 걸쳐있는 불암산.수락산.사패산.도봉산.북한산의 약칭으로

주로 중계동 10번 종점(또는 청록약수터)에서 시작하여 불암산.수락산.사패산.도봉산.북한산의 산줄기를 차례로

순회하여 북한산 대호매표소를 날머리로 하는 산행코스이다.

불수사도북 산행의 장점은 불암산과 수락산을 산행하면서 서울과 의정부 야경을 실컷 맛볼 수  있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암장인 인수봉을 필두로 노적봉 백운대 염초봉 홈통바위 불암산 정상 등 빼어난 암릉미를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가을 불수사도북은 설악산 단풍 못지 않은 각산의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단풍을 감상할 수 있다.

총 거리는 약 43㎞. 마라톤 코스보다 더 긴 거리를, 그것도 오르막 내리막길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이 코스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산 꽤나 타는 사람이라고 해도 평균 18~20시간 정도가 걸린다.

그래서 ‘불수사도북’ 5산 종주는 보통 무박2일 일정으로 이뤄진다.  저녁쯤 산행을 시작해 그 다음날 오후에 모든 일정을 마무리한다.

5산 종주의 클라이맥스는 밤이다. 평소에는 좀처럼 느껴볼 수 없는 야간산행의 매력을 흠뻑 느낄 수 있다.

고요한 새벽녘 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도시의 야경은 그야말로 장관이다.

선선한 가을이야말로 5산 종주에 도전하기 안성맞춤인 계절이다. 장거리 코스라서 여름에 하기엔 너무 힘들고,  겨울에 하기엔 너무 춥다.

당신은, 용기와 체력이 있읍니까? 그렇다면 이 가을, ‘불수사도북’ 5산 종주에 도전해보라. 대자연의 품 속에서 동터오는 아침을 느껴보는 기쁨도 쏠쏠할 것이다.

이 코스가 세간에 알려지면서 산악인들은 두 가지 부류로 나뉘고 있다. 불수사도북을 정복한 자와 그렇지 못한 자들로....

이 정도로 불수사도북은 산악인들의 트렌드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그런데 왜 하필 '불수사도북'인가. 서울 근교에 산이 한 두개가 아닌데 말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전 6시 포항시외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리무진 버스를 타고 신경주역에 도착. 약40분 정도 거리다.

출발할땐 부슬비가 내렸지만 도착할쯔음 이내 멈추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처음 온 기념이라 몇장 찍찍~~~

소변보러갔다 기념으로 ㅎ^^

17호차 앞..차가들어온다는 안내 방송을 들으며..조금 설레인다...

7시58분 출발해서 10시5분 서울역 도착...

오전10시5분 서울역에 도착해서 기다리고있던 원배형을 만나 지하철을 여러번 갈아타고 상계역에 내려 산행 시작~~

첫쨋날 산행코스...상계역~불암산공원(5코스)~거북바위~불암산정상~석장봉~덕능고개~도솔봉~ 수락산정상~기차바위~도정봉~의정부 회룡역

상계역에 도착 후 1번출구로 나와서 개천따라 "당고개 입구 오거리"까지 걸어 간 다음 길건너편에 있는 아파트 단지로 길따라 올라가면 산행이 시작된다

등산로 초입에 4등산로와 5등산로의 갈림길이 나오는데 깔딱고개라 이름지어진 곳이 힘들어 보이지만 5등산로를 선택하길 잘한것 같다..

힘든만큼 보람이 있는지라^&~~

불암산 들머리...오전11시45분경

높이 508m. 서쪽으로는 북한산이 마주보이고, 북서쪽과 북쪽으로는 도봉산·수락산이 각각 솟아 있다.

큰 바위로 된 봉우리가 중의 모자를 쓴 부처의 형상이라 하여 이름 붙였으며, 필암산(筆巖山)·천보산(天寶山)이라고도 한다.

전설에 의하면 불암산은 원래 금강산에 있던 산이라고 한다.
어느날 불암산은 조선왕조가 도읍을 정하는데 한양에 남산이 없어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는 소문을 듣게 되었다.
그래서 자기가 남산이 되고 싶어 금강산을 떠나 한양으로 출발했다.
그러나 지금의 불암산 자리에 도착하여 보니 한양에는 이미 또 다른 남산이 들어서서 자리 잡고 있었다.
불암산은 한양의 남산이 될 수 없었기에 금강산으로 되돌아갈 작정으로 뒤 돌아 섰으나 한번 떠난 금강산에는
다시 돌아갈 수 없다는 생각에 돌아선 채로 그 자리에 머물고 말았다.
이 때문에 불암산은 서울을 등지고 있는 형세라고 한다......

깔딱고개~

조금 치고 올라왔더만 목이 마르네...

형이 준비한 떡과 전으로 목을 축여본다^^&~~~

깔딱고개에서 본 도봉 주능선~

왼쪽에 5봉을 비롯한 도봉 주능선에 우뚝 솟은 자운봉(740).만장봉(718).선인봉(708) 도봉산을 대표하는 주 봉우리다..

거대한 거북이 등짝~

불암산 정상

남양주시~

멀리보이는 남산 타워...뒤로보이는 관악산..

멀리보이는 불암산~

질바위~

고놈.. 이상하게생겼네~~

수락산(638m) 정상~

경기도 의정부시와 남양주시 별내면 경계에 있는 산.   도봉산·북한산과 마주보고 있으며, 남쪽 능선은 덕능고개를 중심으로 불암산과 이어진다

산 전체가 화강암과 모래로 이루어져 있고 기암괴석과 샘, 폭포가 많은 반면 나무는 매우 적어 조금 삭막하다는 느낌이나

바위하나하나 볼거리가 많고 산세가 웅장할 뿐 아니라 산 전체가 석벽과 암반으로 되어있어 도처에 기암괴석이 즐비하다

정상에 서면 사방팔방으로 조망이 끝내준다

서쪽으로는 북한산과 도봉산이, 남쪽으로는 도솔봉 뒤로 불암산이, 북쪽으로는 도정봉과 의정부시가지가,

그리고 동쪽으로는 이름 모를 산들이 산그리메를 그리고 있다

수락산 정상에서 본 북한산,도봉주능선

도봉 주능선(자운봉.만장봉.선인봉)

북한산

기차바위~

멀리서 본 기차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