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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다는 것은 기다림과 여행하는 것이다♡

감미로운 샹송 모음 본문

음악,영화/샹송.칸초네.파두

감미로운 샹송 모음

dhgfykl; 2009. 12. 10. 15:43

 

 

 

 

1. Canoe Rose - Victor Lazlo
2. Quelli EranoI Giorni - Gigliola Cinquetti
3. Je Suis Malade(마음이아파요) - Lara Fabian
4. Ce Soir Je Ne Dors Pas - France Gall
5. La Reine De Saba - Sylvie Vartan

6. Tout L′temps Tout L′temps - elsa
7. Abrazame - Tamara
8. Parle Moi(내남자) - Isabelle Boulay
9. Paroles Paroles
10. Les Larmes Aux Yeux (흘러 내리는 눈물)


11. Eden is a magic world - Olivier toussaint
12. Ma solitude (나의 고독) - Georges Moustaki
13. Pardonne Moi - Nana Mouskouri
14. Viens Viens - Marie Laforet
15. L'orphelin - Claude Jerome

16. Les Enfants Du Soleil - Vicky Leandros
17. Le Premier Bonheur du jour(하루의첫행복)-Francoise Hardy
18. L'umanita(Sympathy)-Caterina Caselli
19. Sinno Me Moro(형사ost)-Dlida Chelli
20. Confession-Sankt Peterburg

21. Zimniy Son (겨울의 꿈) - Alsu
22. Le Facteur - Georges Moustaki
23. Casabianca(White House)-Vicky Leandros
24. Caterina Caselli - Buio In Paradiso


 

 

 

샹송이라는 프랑스 말은 스페인의 칸시온이나 이탈리아어의 칸초네와 같은 어원을 갖고 있어,

가요라든가 노래를 의미한다. 프랑스의 파퓰러송을 모두 샹송이라 말해도 무방하지만,

전통적인 샹송에서는 다른 나라들의 노래와는 상이한 몇 가지 특징을 볼 수 있다.

흔히 샹송은 한 편의 드라마라고 일컬어지듯이, 가사가 이야기로 되어 있는 것이 많은 것도 그 특색의 하나이리라.

곡은 쿠플레(couplet)라는 스토리 부분과 르프랭(refrain)이라는 반복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일상 대화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알기 쉬운 말을 쓰고, 때로는 아르고(은어)를 섞어서 엮는다.

 세계 각국의 파퓰러송 중에서도 샹송에서는 특히 가사가 중요시된다.

따라서 샹송 가수는 단지 멜로디를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그 가사의 내용을 전하는 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프랑스에서는 대부분의 가수가 음악 학교는 나오지 않았더라도 대개 딕션(화법) 공부를 하는데, 이는 바로 이것 때문이다.

그리고 소리가 아름답다든가 음악적으로 정확하다든가 하는 것보다,

오히려 그 곡을 어떻게 해석하여 개성적인 표현으로 듣는 이에게 전하는가 하는 점을 평가받는다.

 

 이리하여 어떤 샹송을 처음으로 불러 성공시키는 것을 크레아시옹(creation)이라 한다.

이것은 창조라는 의미인데, 보통 초연이라고 번역된다. 샹송에서는 특히 이 크레아시옹이 존중된다.

즉 가수는 자기의 개성으로 샹송을 연기하고 부름으로써 작자와 공동으로 그 노래에 생명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간주된다.

그리고 제2차 세계 대전 전까지는 한 번 크레아시옹된 샹송이 초연자 이외의 가수에 의해 다루어지는 일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샹송도 외국의 노래와 같은 경향이 되어 크레아시옹의 의의는 약해지고 말았다.

 


샹송의 종류

샹송은 그 성립이나 구조, 혹은 다루는 테마 등에 따라 여러가지 이름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반드시 엄밀하지 않은 경우도 많지만, 여기에 몇 가지 예를 들어본다.

 샹송 포퓔레르 ( chanson populaire )

민중의 노래라는 뜻의 샹송 포퓔레르는 영어의 팝송과 마찬가지로 이른바 유행가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샹송사에 있어서는 작자 미상의 민요나 이에 준하는 것을 말한다.

 샹송 사방트 ( chanson savante )

학식 있는 샹송이나 고급 샹송이라는 의미의 샹송 사방트는 샹송 포퓔레르에 비해 작자가 분명한 것을 말한다. 중세의 궁정을 중심으로 발달하여 사랑의 노래가 많았다. 가사의 형식도 정돈되고 곡도 예술적이어서 샹송 포퓔레르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근대 샹송의 발달을 촉구시켰다.

 샹송 드 제스트 ( chanson de geste )

보통 무훈시라고 번역되는 샹송 드 제스트는 기사도가 화려했던 중세 무렵에 발달한 서사시의 일종이며, 12세기에 만들어진 4,000행으로 된 롤랭의 샹송 등이 유명하다. 대개 기사나 왕의 무훈을 찬양한 내용을 가졌고, 노래한다기보다는 음송되었다.

 콩플랭트 ( complainte )

역시 중세에 프로방스 지방에서 일어난 세속적인 노래의 일종으로, 로맨틱한 비련 이야기나 종교적인 수난과 기적 등을 엮었고, 애수를 내포한 가락을 지녔다. 16세기 경부터 주로 종글뢰르jongleur라고 불리는 음유 시인에 의해 성하게 불려졌다. 이 콩플랭트라는 명칭은 현대에도 전해져 샹송의 제목으로 흔히 쓰이며, 애가라든가 비탄의 노래로 번역되고 있다.

 로망스 ( romance )


원래의 중세의 음유시인(트루베르trouver나 트루바두르troubadour)이 불렀던 장편의 감상적인 이야기 노래였으나, 그 후 차츰 달콤하고 부드러운 노래를 널리 이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고, 기악곡에도 적용되었다. 18세기부터 19세기에 걸쳐 많은 작품이 만들어졌다

 샹송 리테레르 ( chanson litteraire )

문학적 샹송을 말하며, 샹송 포퓔레르에 대해 샹송 사방트와 똑같은 의미로도 쓰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시인의 시에 작곡가가 곡을 붙인 작품을 말한다. 1567년 시인 장 앙투안 드 바이프와 음악가 티보 드 크루비유가 <시와 음악의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나서 이 장르의 샹송이 발달했다. 17세기에 접어들면서 샹송 리테레르는 크게 융성했고 이윽고 18세기의 카보나 19세기의 문학적 카바레가 그 주요 무대가 된다. 제1차 세계 대전 후에는 조금 존재가 희미해졌지만, 제2차 세계 대전 후 부흥의 징조를 보이면서 오늘날의 샹송계에도 전통이 계승되어왔다. 기욤 아폴리네르의 시에 의한 <미라보 다리>나, 루이 아라공의 시에 의한 <엘자의 눈동자> 등은 샹송 리테레르의 좋은 예이다

 샹송 레알리스트( chanson realiste )

현실적 샹송이라고 번역되는 샹송 레알리스트의 테마는 대개 사랑인데, 그것을 드라마틱한 수법으로 전개시켜 많건 적건 서민 생활의 가장 어두운 면을 리얼리티를 존중해서 그려낸다. 즐겨 다루는 주인공은 건달이나 매춘부, 선원이나 병사 등이며, 번화가나 항구가 그 드라마의 무대가 된다. 이 종류의 샹송은 19세기 말 경부터 대두하여 수많은 작품이 만들어졌다. 이것을 주된 레퍼터리로 하는 여성 가수를 샹퇴즈 레알리스트라고 한다. 남성인 경우는 샹퇴르 레알리스트라 하지만, 이 분야의 가수는 거의가 여성이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시작되기 이전, 다미아, 프렐, 이봉 조르주 등이 3대 샹퇴즈 레알리스트라고 일컬어지며 명성을 얻었다. 그러나 전후에 샹송 레알리스트는 급속히 위축되었다.

 샹송 팡테지스트 ( chanson fantaisiste )

호나상적 샹송이라 번역되는 샹송 팡테지스트는 여러 가지 타입의 작품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분류로서, 자유 자재로 공상을 펼치며 엮은 샹송을 말하며, 재기에 넘치고 코믹한 요소를 갖고 있다. 주로 카페 콩세르나 뮤직 홀의 무대에서 불렸는데, 이것을 레퍼터리로 하는 남성 가수를 샹퇴르 팡테지스트라고 하며, 모리스 슈발리에, 샤를 트레네, 마르셀 아몽 등이 이 분야에 속한다. 여성 가수는 극히 적지만, 코르디는 대표적인 샹퇴즈 팡테지스트라고 할 수 있다.

 샹송 드 샤름 ( chanson de charme )

매혹의 샹송이라는 의미의 샹송 드 샤름은 주로 사랑을 주제로 한 감미로운 샹송을 말하며, 이것을 부르는 남성 가수를 샹퇴르 드 샤름이라고 한다. 이 말은 1930년대에 미성으로 당시를 풍미했던 티노 로시에 대해 처음으로 붙여졌고, 앙드레 클라보에게 계승되었다. 여성 가수의 경우는 샹퇴즈 드 샤름이라 하며, 뤼시엔 부와예 등이 이에 속하지만, 오히려 샹퇴즈 상티망탈(감상적 샹송 여가수)라 불릴 때가 많다.


이밖에 샹송 폴리티크( chanson politique ) 이미 중세 무렵부터 있었던 정치적 샹송, 샹송 앙가제(chanson engagee) 참여 샹송, 프로테스트 샹송, 혹은 샹송 드 메티에(chanson de metier) 직업에 관한 샹송 등 여러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샹송의 내력


어느 나라에서나 노래는 사람과 함께 태어난다. 샹송의 역사도 아주 오래되어, 아마 2천 년 전 옛날부터 프랑스인은 그들 자신의 노래를 부르고 있었을 것이다. 그 후 진보적인 교회의 수도사나 사제들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퍼퓰러송의 형식을 사용하여, 보다 친해지기 쉬운 전도가를 만들려고 착안했다.

이리하여 성자의 업적을 이야기하고 신의 은총을 설명한 종교적인 샹송이 태어났다. 그 이외의 세속적인 것도 있었음에 틀림없지만, 간행되지는 않은 채 그늘 속에서 사라지고 말았다. 오늘날에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샹송은 <성녀 우라리의 이야기>라고 일컬어지는데, 이것은 881년 발랑센의 수도사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마침내 중세 무렵이 되자, 순례자나 음유 시인들이 샹송을 만들어 그것을 퍼뜨리는 역할을 했다. 즉, 트루바두르라고 불리는 음유 시인은 암부 프랑스를 중심으로 10세기 말부터 13세 경까지 성하게 활약했거, 샹송 드 제스트 등을 불렀다. 트루베르는 이보다 조금 늦게 북부 프랑스에 나타난 음유 시인인데, 주된 레퍼터리는 앞의 것과 같다. 둘 다 작가 겸 가수로서 반드시 자기가 작사, 작곡한 것을 불렀으며, 고귀한 집안의 출신자가 많아 성주들에게도 기사의 대우로 맞아들여졌다.

이에 대해 종글뢰르란 이를테면 떠돌이 가수로서 반드시 자작을 부를 필요는 없었고, 시장이라든가 예배당 등 사람이 모여 있는 곳을 찾아 노래하며 다녔다. 때로는 영주에게 고용되는 경우도 있었으며, 이때는 미니스트렐ministrel이라 불렀다.

쿠플레와 르프랭으로 이루어지는 샹송의 원칙적인 형태가 완성된 것도 음유 시인의 시대이며, 12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한다. 샹송이라는 말도 이 무렵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또한 미국에서도 흔히 쓰이는 보드빌도 원래는 프랑스어로서, 같은 멜로디로 다른 쿠플레를 노래하는 샹송 포퓔레르를 가리키고, 그 어원은 15세기에 발 드 빌이라는 시골 거리의 애호가들이 사상 최초의 샹송 학교를 만든 사실에 유래한다는 설이 있다.

이윽고 중세가 끝나 르네상스가 찾아와서 파리가 명실공히 프랑스의 중심으로 번영하기 시작한 무렵, 샹송의 주도권은 완전히 민중의 손으로 옮아갔다. 1600년대 초에 센 강에 놓인 퐁 뇌프가 그 중심지가 되었다. 이 다리 위나 그 주변에는 가게가 늘어서 있었고, 모여든 사람들 앞에서 거리의 가수가 노래를 불렀다.

그들이야말로 노래를 직업으로 한 최초의 샹송 가수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의 음유 시인들은 여행을 하는 것이 목적이었으며, 노래는 그 수단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이 거리의 가수들의 레퍼터리는 주로 시사 풍자의 노래였다. 그들은 당시의 정부 고관이나 귀족들을 신랄하게 비꼬아서 우레와 같은 갈채를 받았다.

이처럼 노래로 풍자하는 것을 샹소네chansonner한다고 하고, 그 작자 겸 가수는 샹소니에chansonnier(e)라고 불렀다. 이 경우, 옛날부터 전해오는 멜로디나 남의 곡을 빌어 써도 상관 없지만, 가사는 반드시 자기가 지어야 하며, 더구나 날카로운 풍자를 내포하고 재치 있는 에스프리를 갖춰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전통은 현재의 샹송계에도 맥박치고 있으며, 조르주 브라생스는 그 계통의 위대한 아티스트로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었다. 다만 샹소니에의 정의는 근년에 상당히 허술해져, 작사가 겸 가수를 똑같이 이 이름으로 부르는 사람도 많다. 또한 오래된 샹송의 작품집이나, 샹송을 들려주는 어떤 종류의 흥행장 중에도 샹소니에라고 불리는 것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