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산다는 것은 기다림과 여행하는 것이다♡

매트릭스 (The Matrix, 1999) -Trilogy 본문

음악,영화/불후의 명곡,영화(ost)

매트릭스 (The Matrix, 1999) -Trilogy

dhgfykl; 2009. 2. 8. 16:15


 

 

 

 

   
 
The MATRIX Trilogy & OST
 
 

<반지의 제왕>, 그리고 <매트릭스>.......3부작으로 종결된 작품들 중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찬사를 얻어낸 대표작들이다.
각각 고대 환타지와 미래 SF라는 정반대의 시대배경을 무대로 삼고있다는 점이 
차이일 뿐, 가장 진보된 디지털 특수 효과의 산물이라는 점은 양자 공통이겠다.
굳이 차이점을 디테일하게 꼬집는다면 '반지의 제왕'은 多人 영웅 체제이고 , 
매트릭스는 一人 영웅체제라는 스토리 구조상의 내용적 측면, 
아니면 (디지털)기술이 아닌 기법의 차이 정도랄까..
스타워즈시리즈 이후 웬만한 특수효과엔 무덤덤해져서  그만한 우주SF영화가 
또 나올까라고 무관심 반, 의심 반이었던 관객들에게 워쇼스키 형제가 멋지게 
한 방 날린 작품이 바로 이 <매트릭스 3부작>이다.


1편에서는 초고속 디카를 이용해 영화가 탄생된 이래 단 한번도 볼 수 없었던 
360도회전앵글을 만들어냈고,  2편에서는 실사와 애니메이션기법을 절묘하게 
결합한 고속도로 추격신을,  3편에서는  1편과 2편에서 축적된 테크닉으로  
(반지의 제왕과 가장 흡사한 부분이지만)엄청난 군중씬
(요원 스미스와 기계 센티널 때거지등등)을 만들어 내놨다. 
SF영화의 신화적 존재인 죠지 루카스조차 매트릭스 시사회때마다 거르지 않고 
꼬박꼬박 참관한 이유는 미루어짐작이 어렵지 않다.
매트릭스의 성공요인이야 다들 아는 사실이고 그 중에서 특히 지적하고 싶은 것은
SF 영화의 취약점인 허술한 스토리 텔링을 탄탄하게 구성한 점인데 
결정적 기여를 한 장본인이 바로 한 권의 책, 


프랑스 사상가 쟝 보들리아르의 <시뮬라시옹>이었음을 이젠 웬만한 사람들도 
다 알 정도가 됬다.
스타워즈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이 특수효과 이전에 고대신화를 바탕으로 
한 父子간, 도제(스승과 제자)간의 필연적인 복수라는, 
흡입력 강한 탄탄한 스토리 구조가 있었기에 6부작이라는 
방대한 분량으로 전개될 수 있는 힘을 얻게되는 것이고 이를 워쇼스키 형제가 
머리좋게 간파했기에 어렵디 어려운 (그러나 매우 흥미로운)철학사상의 책으로부터 
스토리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 




1편에서 네오가 초이에게 건네준 불법 디스크를 숨겨놓은 '시뮬라시옹' 
책의 표지를 화면 가득 선명하게 포커스를 맞춘 것은 것은 
워쇼스키형제가 시뮬라시옹의 저자 쟝 보드리야르에게 헌사하는 일종의 오마쥬다.
그리고 돈 데이비스가 작곡한 오리지널 스코어들로 채운 OST앨범,  
그 자체가 잘 짜여진 한 장의 테크노 스타일의 일렉트로닉 앨범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들을때마다 영화의 장면장면을 선명하게 기억시켜준다. 


영화를 안본 사람이 생각없이 들으면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음악이 
오리지널 스코어지만 영화의 감흥을 느꼈던 사람들에게는 
'영화 생각나게 만들기'를 OST 최고의 덕목으로 여기기에 더없이 충실한 음반이다.
책과 영화 모두의 공통 키워드인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이라는 단어가 
더 이상 낮설지 않을 정도로 우리 주변이 이제 온통 시뮬레이션 천지가 아니던가. 
디지털이 진보할수록 시뮬레이션 세상은 점점 더 정교해져 간다. 
매트릭스에서처럼 나중엔 정말 가짜 세상 속에서 진짜 세상을 찾는 일이 
더 힘들어 질지도 모를 일이다...   


 
 
 
1.Clubbed to Death / Robert Dougan


2.Mona Lisa Overdrive by Juno Reactor & Don Davis
 
*그 유명한 고속도로 추격씬에서의 BGM.
17번째 트랙 수록곡으로 검정 비닐 수트차림의 트리니티가 
멋진 모터사이클 묘기를 보여줬던 연기가 매우 쌈빡했다..
지금도 각종 미디어 프로그램의 BGM으로 빈번하게 쓰이는 인기 레파토리.


3.Tetsujin by Juno Reactor
 
* 네오를 구하기 위해 트리니티 일당이 메로빈지언의 아지트로 쳐들어갈 때, 
엘리베이터를 타고 문이 열리자마자 입구에서부터 시작됬던 
화끈한 총격전 장면과 함께 흘렀던 BGM. 
음반 3번째 트랙 수록곡으로 빠른 비트의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박진감을 배가시켰다.


4.Rammstein - Du Hast (Matrix OST)


5.Propellerheads - Spybreak (Matrix OST)


6.Neodammerung-Matrix OST




7.This is new shit / Marilyn Manson


8.Juno Reactor / God Is God(5.8메가)


9.Reloaded[Animatrix Edit]


10.Juno Reactor - Conga Fury [Animatrix Edit]


11.Overseer - Supermoves [Animatrix Remix]




12.Juno_Reactor-09-High_Energy_Protons_(Orion_Mix)


13.Who Am I (Animatrix_Edit)_Peace_Orchestr


14.Juno Reactor / God Is God


15.Overdrive / Juno Reactor & Don Davis Mona Lisa


16.위에 곡들 연속듣기